지역의 한계를 느끼는 젊은 아티스트들에게
필자는 삼계초등학교, 삼계중학교, 분성고등학교로 이어지는 10대를 김해에서 보냈다. 처음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던 건 열여덟 무렵 실용음악 입시학원이었다. 2010년 김해문화의전당에 올려진 ‘올렉 룬드스트렘’의 연주는 생에 처음 맞이한 재즈공연이었고, 이를 기점으로 재즈에 빠지게 되었다.이후 학업을 위해 상경하여 20대의 대부분인 7년이라는 시간을 서울에서 지내며 느낀 점은 집안의 경제적 뒷받침이 없는 한 절대적으로 ‘청년’들은 힘들다는 것이다. 이제 막 예술로 먹고살기로 결심한 ‘젊은 아티스트’들의 경우 그들의 처지는 더욱 심각하다. 필자와 10대 시절 함께 음악을 공부하며 같이 상경한 몇몇의 동료들을 예로 들면 작업실, 연습실에서 보낸 시간보다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호프집에서 보낸 시간이 많았다. 이는 앞서 열거한 매장들을 이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