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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경남 공예창작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다

부산·경남 공예창작의 새로운 중심지가 되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최정은 관장

새롭게 문을 여는공예창작지원센터 소개를먼저 해주신다면?‘공예창작지원센터’ 신규 대상지 공모 사업은 공예문화산업 증진을 위해 지역 공예 거점 역할을 수행할 대상자를 선정하는 사업이에요. 신규 선정된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김해를 중심으로 부산·경남 공예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되고요. 미술관 부지 내에 디지털 공예실과 네트워킹 공간, 영상 및 사진 촬영실, 장작가마 등이 신설될 계획입니다. 또한 △서울 이남 최고의 첨단디지털 공예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 △연계 활용성 높은디지털 공예 장비 구축으로 공예 전 분야 지원 △3D 융복합 분야로 청년 공예가 육성, 지역 정착 지원 △공간, 기자재, 교육, 프로모션, 네트워킹 등 전방위 창작 지원 △공예, 역사, 관광을 잇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게 됩니다.공예창작지원센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신이유는 무엇인가요?아시다시피 김해는 공예 자원이 풍부한 도시입니다. 특히 미술관이 위치한 진례면은 현재 60여 개의 도자공방이 있고 인근에

내가 사랑하는 일을 동료 예술가들과 오래도록 함께 하고 싶어서

내가 사랑하는 일을 동료 예술가들과 오래도록 함께 하고 싶어서

노정애 도예가·모단공예협동조합 이사장

주로 청자 생활자기와 무시유 자기를 작업하신다고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부 시절에 작업을 참 많이 했어요. 현대 자기, 분청자기, 백자, 청자 등등. 결혼 후에 그때 만들었던 작품을 모아보니 청자 빼고는 쓸 수가 없겠더라고요. 나에겐 청자가 답이구나 확신이 들었죠. 무시유 자기는 유약을 바르지 않은, 흙의 민낯을 보여주는 자기예요. 2019년쯤 초대전에 출품할 청자를 구우려고 가마에 넣어놓고선 온도를 잘못 눌러서 고온소성이 되어버린 거예요. 명백한 실수였지만 그를 통해 보게 된 무시유 자기가 제 마음에 들더라고요. 자연에 가까워 보였거든요. 유약을 바르지 않아 형태의 제약도 적은 편이고요. 그때부터 작업의 틀을 깨고 다양하게 시도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러니 저에겐 참 고마운 실수죠. 특별히 애착이 가는 작품을 소개해 주신다면요? 하나는 청자로 제작한 ‘루나’라는 접시예요. 루나는 스페인어로 달

김해시 캐릭터 ‘토더기’를 만든 사람, 식스먼스 베를리너 김혜경 대표

김해시 캐릭터 ‘토더기’를 만든 사람, 식스먼스 베를리너 김혜경 대표

토더기는 언제부터 귀여웠을까?

안녕하세요. 김혜경 대표님. 식스먼스 베를리너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식스먼스 베를리너>는 김해에 있는 디자인 회사고요. 캐릭터 관련 디자인을 주로 하고 있어요. 저는 대표이자 디자이너를 맡고 있고, 캐릭터 개발 및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토더기’의 탄생 배경이 궁금해요. 처음엔 이모티콘으로 만들어졌다죠? 2021년에 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팀에서 작업 의뢰를 주셨어요. 당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싶다고 하셨죠. 일회성 이모티콘을 만들자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지속가능성을 위해 캐릭터를 이용한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것으로 결정이 됐어요.

문화를 즐기는 시민에서 문화를 만드는 기획자로

문화를 즐기는 시민에서 문화를 만드는 기획자로

<흰 지팡이의 노래> 여채원 문화기획자

*장애인 및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편하게 살아갈 수 있게 물리적인 장애물, 심리적인 벽 등을 제거하자는 운동 및 정책을 말한다. 영문을 직역하자면 장벽 (barrier)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자는 의미이다. 여채원 기획자님 본인 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여러 활동으로 시각장애인에게 소리를 들려주는 여채원입니다. 사실 기획자라는 호칭이 저에게는 조금 낯선데요. 그동안 시민으로 지역의 여러 문화사업에 참여를 해오다가 김해문화재단에서 주관하는 시민 참여 프로그램에 함께하면서 문화기획에 관심을 두게 됐어요. 그리고 봉황동 작은 골목에 위치한 책방 ‘볕뉘’의 공동 대표이기도 합니다. 책방이라고 하지만 책을 팔지는 않고요. 책을 매개로 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주민들의 문화 사랑방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김해의 문화와 역사를 만든다는 자부심으로 함께 달려갑시다

김해의 문화와 역사를 만든다는 자부심으로 함께 달려갑시다

김해문화재단 최석철 대표이사

Q1. 김해문화재단의 3대 대표이사로 취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향후 2년간 김해문화재단을 이끌게 되셨는데요.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기관의 수장으로서 임하는 소감은 어떠신지 듣고 싶습니다.제게 김해는 아주 소중한 도시입니다. 고향이기도 하고, 지난 20년간 가족의 보금자리를 꾸린 지역입니다. 또 불교와 철, 국제교류 등의 가야 유산과 포용과 나눔, 개방과 존중의 개척자로서 가야 정신이 면면히 내려오는 김해는‘문화수도(文化首都)’라 해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문화적 역량이 뛰어난 곳입니다. 얼마 전 대성동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되며 세계인이 가야를 주목하게 됐고, 지금이야말로 김해문화의 융성기를 만들어나갈 때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면서도 동시에 감사하고 행복합니다.Q2. 김해문화재단 운영의 기본 방향과 비전은 어떻게 되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김해문화재단의 비전은 ‘사람을 위한 문화복지 실현’입니다. 재단의 영역은 공연, 전시와 같은 문화

우리의 이야기를 춤으로 보여줄게

우리의 이야기를 춤으로 보여줄게

꿈의 댄스팀 김해 강현옥 무용감독

현재 몇 명의 아이들이함께하고 있나요?김해시 거주 아동·청소년 9세~ 16세로 초등 2학년부터 중등 3학년을 대상으로 춤을 좋아하며 창작활동을 즐기는 아동 총 40명 단원들이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그 중 다양한 사회·문화적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이 자연스럽게 참여·유입될 수 있도록 지역의 아동 청소년 관련 시설과의 연계를 통한 협력 모집으로 참여한 아이들이 50% 이상입니다.아이들이 어떤 춤을배우고 있는지 궁금해요.전통 무용과 스트릿 댄스 장르를 기반한 창작 무용을 배우고 있습니다. 수업 시작 전 한 달 동안 참여 인력과 연구원이 <꿈의 댄스팀 김해>만의 교육 개발 R&D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물인 교안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 중입니다. 회차 별로 전통 무용과 스트릿 댄스 장르 책임강사가 전체 수업을 맡고, 5개 조를 구성해 각 조 강사들이 동작과 안무 등을 상세히

경남 피겨스케이팅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경남 피겨스케이팅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김해문화재단 소속 꿈나무 피겨단 팀 쥬얼스(Team Jewels)

안녕하세요, 코치님.‘팀 쥬얼스’를 소개해주세요.‘팀 쥬얼스’는 김해에서 유소년 피겨스케이팅 선수를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팀입니다. 현재 20여 명의 꿈나무 선수들이 함께하고 있고요. 대부분 부산과 경남 지역 선수들이지만, 최근에는 타 지역은 물론 말레이시아 등 여러 나라에서 전지훈련을 오고 있습니다.경남 김해에서 ‘팀 쥬얼스’를결성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본가가 있는 서울에서 선수 생활을 마치고, 부산에 내려와 지도자로 자리를 잡아가던 중 청소년 국가대표 훈련을 함께 했던 김정솔 코치님을 만나게 됐어요. 그 만남을 기점으로 부산·경남 지역 선수 육성을 위한 팀을 만들어보자는 데 뜻을 함께하게 되었고, 김해시민스포츠센터에서 좋은 제안을 주셔서 2016년에 ‘팀 쥬얼스’를 창단했습니다.우수한 선수 육성을 위해선훈련 환경이 중요할 것 같아요.특히 동계 스포츠 종목인 피

우리 같이 이번 가을엔 별 보러 가지 않을래?

우리 같이 이번 가을엔 별 보러 가지 않을래?

김해천문대

Q. 김해천문대는 어떤 곳인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김해천문대 운영을 맡고 있는 손진호선임입니다. 천문대 프로그램 해설과 관측 기기를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김해천문대는 1998년 밀레니엄 기념 사업의 일환으로 영남 최초이자 전국 세번째로 건립된 시민 천문대입니다. 분성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어 도심에서도 또렷하게 별을 볼 수 있는 곳이죠. 김해천문대는 천체 관측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관람객들에게 우주의 신비와 즐거움을 선사하고, 해마다 발생하는 천문 현상을 널리 알려 우주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과학문화공간입니다. Q. 가야의 별 관측 역사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요. 그렇습니다. 김해천문대 건물은 마치 산이 알을 품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요. 이는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왕이 알에서 태어난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여러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볼 때 가야는 별과 깊은 연관이 있는데요. 수로왕의 비인 허황옥이 첨단 항해장비가 없던 당시

우리가 만드는 우리의 첫 무대

우리가 만드는 우리의 첫 무대

김해시민극단 4기

수업 분위기는어떤지 궁금해요.백상희 | 연극에 진심인 분들이 모이셔서 아주 진지합니다. 지난 기수부터 연달아 참여한 분들은 전문 배우 못지않은 포스를 보여주세요. 덕분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도 열정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계십니다.수업에서 어떤 부분을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백상희 | 시민극단이지만 관객들에게 최선의 무대를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진심을 담아 연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또 배우로서 꼭 알아야 할 기본 원칙들, 예를 들면 무대에서 지켜야 하는 약속된 움직임 같은 걸 집중해서 알려줍니다. 그리고 제 직업이 배우다 보니 ‘연기를 잘하고 싶은 아쉬움과 속상함’을 잘 알고 있어요. 그래서 더 잘 알려드리려고 노력하죠.기억에 남는에피소드가 있나요?백상희 | 최근 시민기획단 단원분들이 극의 주인공인 이윤재 선생의 동상이 있는 나비공원에서 야외촬영을 준비해주셨

김해시민들의 오케스트라 '일상의 낙'

김해시민들의 오케스트라 '일상의 낙'

함께 만드는 인생의 아름다움

김해시민들의 오케스트라 '일상의 낙'소개를 부탁드려요.박리란 | 김해시민들의 오케스트라 '일상의 낙'은 2021년 김해문화의전당과 김해신포니에타의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 퍼블릭 프로그램으로 시작됐어요. 이름 그대로 아마추어 시민들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2023년에는 문예회관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어요. 현재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파트로 구성되어 있고 총 40명(1기 20명, 2기 20명)의 단원이 주 1회 평일 오전 또는 저녁에 모여 합주를 하고 있어요. 9월에는 김해문화의전당에서 연주회를 선보일 계획이에요.‘시민’ 단원들과 함께해서특별한 풍경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최정은 관장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최정은 관장

다시 한 번 함께 그려보는 미래

최정은 관장님 먼저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2년 만에 돌아오신 만큼 감회가 더욱 새로우시죠. 네, 그렇습니다. 다시 한번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을 맡게 되어 큰 영광입니다. 제가 관장으로 있던 10년의 시간을 돌아보면 2011년 처음 업무를 시작하던 당시 우리 미술관은 깊이 있는 연구와 전시로 전문성은 높았지만, 시민들에게 어려운 미술관이라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주안점을 두었던 것도 미술관과 시민들의 거리감을 좁히는 일이었죠.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 확장에 많은 노력을 했고, 덕분에 방문자 수와 만족도 부분에서 눈에 띄는 성취를 이뤄냈습니다. 동시에 외부적으로는 국제 교류 전시와 해외 기관과 네트워크도 점차 확장해가고 있었고요. 하지만 2019년 시작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그동안 노력해

그림책 <파사이야기> 곽다솜 작가

그림책 <파사이야기> 곽다솜 작가

신비한 파사석탑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세요

Q. 곽다솜 과장님, 안녕하세요.오늘은 작가님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먼저 <파사이야기> 그림책 소개를 부탁드려요.네.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혹시 ‘파사석탑’ 앞에서 소원을 빌어본 적 있으신가요? 현재 수로왕비릉에 있는 ‘파사석탑’은 경상남도 문화재자료 227호로 지정되어 있는 신비한 석탑이에요. 삼국유사 가락국기에서는 허왕후가 ‘파사석탑’을 배에 싣고 긴 항해 끝에 가야에 도착했다고 하지요. <파사이야기>는 ‘파사석탑’의 시점으로 그 옛날 아유타국에서 가야국까지 오게 된 허왕후의 여정과 낯선 타국에서 김수로왕을 만나 가야를 다스리게 된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낸 그림책이에요.Q. 저도 <파사이야기>를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오래된 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현재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필요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 같아요.<파사이

김해문화재단 관광사업본부 최재준 본부장

김해문화재단 관광사업본부 최재준 본부장

그 어느 때보다 즐거운 김해를 기대하는 이유

최재준 본부장님 이렇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독자들께 인사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올해부터 새롭게 김해문화재단 관광사업 본부장을 맡게 된 최재준입니다. 취임과 함께 여러 분들께서 더 나은 김해 관광, 이전과는 달라진 김해 관광을 기대하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기대해주시는 것은 감사한 일이지만, 한편으로는 어깨와 마음이 많이 무겁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는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취임 후 김해 곳곳을 직접 걸어서 탐방을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본부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김해의 관광 매력은 무엇인가요? 가장 대표적인 매력은 김해의 ‘다양성’입니다. 아시다시피 김해는 오랜 역사와 문화 자원이 풍부한 도시이고, 도농복합도시로서 생태와 도심 관광지의 매력을 함께 지니고 있습니다. 카페 거리도 있고, 레저시설과 공원도 많고요. 이국적

뮤지엄디자인, 박물관을 더 재미있게 디자인해 드립니다

뮤지엄디자인, 박물관을 더 재미있게 디자인해 드립니다

김해시 예비 사회적기업 '뮤지엄디자인'을 만나다

*사회적 기업 취약 계층에게 사회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 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ㆍ판매 등 영업 활동을 하는 기업. 안녕하세요. 김민희 대표님<뮤지엄디자인>은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뮤지엄디자인>은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박물관을 디자인하는 곳’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여기서 디자인한다는 의미는 박물관을 조금 더 친숙하고 재미있게 만든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사실 김해에도 열 군데가 넘는 박물관이 있지만 박물관을 우리의 일상과 가깝게 느끼거나 재미있는 곳

지구 환경을 위해, 뿅뿅 기후오락실

지구 환경을 위해, 뿅뿅 기후오락실

김해 청년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공부하고 공유하는 시민모임>은 지역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취미, 정보, 지식을 공유하고 상호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자발적 모임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뿅뿅 기후오락실’이 참여한 2022년 하반기 사업은 지역의 환경 관련 이슈 중 1개 주제를 선정해 진행하도록 했다. 안녕하세요. 만나서 반갑습니다. 먼저 ‘뿅뿅 기후오락실’은 어떤 팀인지 소개 부탁드려요. 소담 안녕하세요. ‘뿅뿅 기후오락실’은 간단히 말해 김해에서 환경 보호를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을 함께 찾는 청년들의 모임입니다. 시현 저희는 김해에 사는 청년들이라는 공통점이 있을 뿐 서로 모르는 사이였어요. 다들 평소 환경 문제에 관심이 있었지만 실천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거나 이번 기회를 통해서 공부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맞아 자발적으로 모이게 됐어요. 당시에 지구오락실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이 유행하고 있던터라 MZ세대답게 팀

지역 자원으로 우뚝 서다! 김해의 마을기업

지역 자원으로 우뚝 서다! 김해의 마을기업

수안영농조합법인, 소담공방협동조합

마을기업이란? 마을기업은 지역 자원 사업을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의 이익을 실현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누군가의 강요가 아닌, 마을주민 스스로의 의지로 움직여 만든 기업이라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마을기업은 아무나 신청해서 될 수 있을까? 마을기업은 소재지 관할의 도 및 시군구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하고 도 심사, 행안부 심사를 거쳐 지정된다. 현재 김해시에는 총 6개소의 마을기업이 활동하고 있다. 김해시가 2년 연속으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3년 연속 도내 최대 마을기업 지정,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선정 전국 우수 마을기업 배출 등의 뚜렷한 행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김해의 마을기업은 전국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셈이다. 그중에서도 2021, 2022년 우수 마을기업

사람 사는 이야기로 꽃피는 인문공간, 생의 한가운데 박태남 대표

사람 사는 이야기로 꽃피는 인문공간, 생의 한가운데 박태남 대표

우애와 연대의 선순환을 그리는 김해의 인문 거점에 닿다

인문 책방 ‘생의 한가운데’라는 이름에 많은 사연이담겨 있을 것 같습니다.스무 살에 읽었던 소설 루이제 린저의 「생의 한가운데」라는 장편 소설 제목으로 이 공간의 이름을 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소설 속 주인공 니나 부슈만의 치열하고 열정적인 삶, 자신의 선택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불현듯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소설 속 한 문장이 인상 깊게 남았습니다. ‘내 얼굴은 말끔한데 니나의 얼굴에는 표정이 가득하다. 니나는 이 얼굴을 위해 많은 대가를 치렀다.’ 저 역시 2015년부터 ‘공간’으로서 8년, ‘책방’으로 3년 차가 되어가는 이곳, 생의 한가운데서 많은 대가를 치렀습니다.이 공간을 조성하면서 어떤 대가들을 치르셨나요?2014년, 우리를 숨 막히게 한 사회적 폭력, 세월호 참사에서 우리의 얼굴을 마주하며 많이 괴로웠습니다. 이후 슬픔과 분노를 넘어서기 위해 인간과

예술동행 후원자 (주)포어링크 이창수 지사장

예술동행 후원자 (주)포어링크 이창수 지사장

인연을 엮어 만든 따뜻한 그물

인연의 시작 IT기업 (주)포어링크와 이 지사장의 만남은 신입사원 시절부터 예견돼 있었다. “전공이 컴퓨터공학이라, 운 좋게 국내 굴지의 대기업 계열사에 입사해 22년 동안 직장 생활을 했습니다. 컴퓨터공학은 다양한 세부 전공이 많은데, 저는 데이터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이 많았어요. 와이파이같은 통신 하드웨어 장비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분야이지요. 49살이 되던 해에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어요. 퇴사를 결심한 것이지요.(웃음)” 대기업에서 퇴직하고 지역에서 개인 사업을 꿈꾼 이 지사장의 용기는 실력에서 비롯됐다. “퇴직이 두렵지 않았습니다. 네트워크 분야는 계속해서 기술이 발전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트랜드를 따라가기가 어렵거든요. 실력을 계속해서 쌓아 갔기 때문에 큰 두려움 없었지요. 퇴직을 준비 중이던 찰나에 한 통의 연락이 왔습

연결의 가치를 새롭게 쓰다

연결의 가치를 새롭게 쓰다

예술동행 후원자 주식회사 컴윌 조정원 대표이사 인터뷰

당연한 불편함은 없다 31년 차 IT 엔지니어이자 한 기업의 대표이사로 우뚝 선 조 대표에게도 처음은 있었다. “IT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또래 친구들처럼 회사에 취업했습니다. 전공을 살려 IT 기업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의 IT 발전사를 몸소 겪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지금은 주민 등록 등본을 인터넷으로 간단히 발급받을 수 있지만, 1990년대에는 무조건 관공서를 방문해야 했어요. 간단한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 줄 서서 한두 시간을 기다려야 했지요. 지금 생각해 보면 참 불편했지만, 당시에는 너무 당연한 일상이었습니다. 별다른 뾰족한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었어요.” 모두 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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