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서부권 청년들 모여라
김해청년어울림센터
Station-G 장유
2024년 5월에 문을 연 청년어울림센터 Station-G 장유는 서부권 청년들을 위한 공유 공간으로, 청년들이 문화·창작활동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활동으로는 청년공동체 지원 및 청년 예술가 창작 지원, 청년 도서 구입비 지원 등이 있다. 취·창업을 위한 상담과 특강도 정기적으로 제공되며, 강의실과 스터디 카페 등 휴게 공간이 마련되어 자유롭게 대관 및 이용이 가능하다. 12월에는 청년문화학교, 취·창업 상담, 청년 길 스탬프 투어 등에 참여 가능하다. 특히 청년 길 스탬프 투어는 청년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가게들을 홍보하고 김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지역 상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행사로 청년어울림센터 홈페이지 청년 스탬프 로드에 나와 있는 업체 3곳을 방문하여 체험 및 구매 후 스탬프를 찍은 뒤, Station-G 장유를 방문하면 온누리상품권 1만 원(선착순 200명)을 수령할 수 있다.
청년들이 단단한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김해청년어울림센터
Station-G 삼방
청년들의 취업과 창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Station-G 삼방은 두 번째 거점형 청년 시설이다. AI(인공지능) 기반 모의 면접 시스템, 취·창업 특강,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IR 데모데이(기업설명·시연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구직 활동을 지원하고 직업 관련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I 모의 면접은 현재 김해시 내 청년센터 중 유일하게 운영되는 것으로, 보다 실감 나는 면접체험을 제공한다. 면접자의 발음과 말투, 대답의 논리성을 평가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고, 원하는 분야에 맞는 예상 질문 연습 등 최신 기술을 통해 청년들이 면접 준비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청년 면접비 지원 사업은 청년 취업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12월 31일(화)까지 연간 1인 1회, 5만 원이 지원된다.
김해 청년 파이팅
김해청년다옴
2021년 4월에 개소한 김해청년다옴은 지역 청년들의 소통과 교류, 커뮤니티 활동 지원뿐만 아니라 청년 생태계 구축 및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연 2회 설문조사와 찾아가는 청년센터 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운영하고 있다. 김해청년다옴의 모든 공간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소모임부터 행사까지 진행 가능하고 옥상에는 잔디와 함께 사진 촬영이 가능한 포토존도 있다. 연말에는 성과 공유회 및 새해 사업 비전, 계획 등을 발표하는 ‘END가 아닌 AND’ 프로그램과 원데이 클래스, 소셜 다이닝 등을 만날 수 있다. 사업 참여는 누리집 사업 신청 탭을 이용하면 되고, 공간 대관의 경우 누리집 공간 대관 탭이나전화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