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집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STAY HOME, STAY FUN

코로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다. 어려워진 외출이 아쉽긴 하지만 다양한 취미, 문화생활을 집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앞으로 연재될 ‘집에서 즐기는 문화생활’ 을 통해 한 해를 즐겁게 보내자.

01 김해 특산물
진영 단감

한국의 생산과일 중 유일하게 세계 1위 생산량을 자랑하는 과일, 단감. 특히 진영 단감은 1927년부터 재배되기 시작한 김해 진영의 특산물이다. 김해지역 토양은 토심이 깊고 비옥하며 물 빠짐이 좋아 단감 재배에 최적화돼 있다고 평가된다. 진영 단감은 타 지역 단감에 비해 당도가 탁월하고 무기 성분 함량이 월등히 뛰어나며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감을 이용해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디저트를 소개한다.

# 홍시셔벗
재료 홍시 2~3개, 설탕, 진하게 우린 홍차 적당량, 레몬즙
01 홍시는 껍질을 잘 제거하고 설탕과 함께 믹서기에 곱게 갈아준다.
02 갈아준 홍시를 체에 곱게 거르고 레몬즙과 진하게 우린 홍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냉동실에 2시간 정도 얼린다.
03 잘 얼린 홍시를 꺼내어 포크로 긁어내어 섞은 뒤 다시 냉동실에 2시간 정도 얼린다.
04 3번의 과정을 2~3번 반복한 뒤 그릇에 담아낸다.
TiP. 번거롭지만 홍시를 긁어내는 과정을 반복해야 셔벗 특유의 질감을 살릴 수 있다.

# 감 쥬스
재료 감 1~2개, 물 또는 우유, 시럽 또는 꿀
01 감의 껍질과 씨를 잘 제거한다.
02 믹서 컵에 담고 적당량의 물 또는 우유를 넣어준다.
03 믹서기를 이용하여 잘 갈아준 후 기호에 맞게 시럽이나 꿀로 당도를 맞춘다.

02 새로운 취미생활
컬러링북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는 현대인들에게 힐링을 주는 책이 있다. 바로 컬러링북(Coloring Book)이다. 컬러링북은 색을 칠할 수 있도록 단색으로 된 색칠 공부 도안이나 그림을 묶어놓은 책을 말한다. 인터넷이나 TV, 스마트폰 등은 겉으로 보기엔 쉬는 것 같아도 뇌를 끊임없이 피곤하게 한다. 하지만 색칠하기에 집중하면 사람의 심리 상태는 이완돼 잡념이 사라지고 뇌를 쉬게 하는 효과를 준다.
심리적 안정을 가져오는 컬러링북
컬러링북에 자주 사용되는 좌우대칭 형태는 심리적으로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 심리학에서는 좌우대칭 패턴을 따라 그리거나 색칠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또 컬러링북은 책과 색연필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 그림을 그려야 하는 부담도 없고 다양한 색을 사용해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다 그리고 난 후에 그림은 SNS에 올려 자랑할 수 있다. 여러모로 즐거운 색칠하기다.

명화 따라 그리기
명화 따라 그리기는 익히 알고 있는 세계명화를 자유롭게 색칠하고 새롭게 꾸며 가면서 자신만의 명화를 완성시켜 나가는 것을 말한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뭉크의 〈절규〉등 르네상스에서 현대미술까지 세계명화를 감상하고 직접 명화 그리기에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세계명화를 새롭게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이다.

보태니컬 아트
보태니컬 아트(Botanical Art)는 '식물(학)의'라는 뜻의 '보태니컬'과 미술의 의미를 가진 '아트'가 결합된 말로, 식물의 특징을 살려서 그림을 그려 내는 것을 말한다. 보태니컬 아트는 여러 가지 재료 중에서도 수채화 물감과 색연필을 가장 많이 사용해서 그린다. 특히 색연필은 물감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고 휴대하기에도 수월해 그림에 쉽게 다가가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그림 그리기를 통해 식물이 되살아나는 모습을 보며 마음의 위안과 행복을 얻고, 손을 움직여색칠함으로서 두뇌 활성화는 물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03 온택트 체험활동
랜선 집사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이 기르는 고양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즐겨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사람들을 '랜선 집사'라고 부르는데, ‘랜선’은 인터넷을 말하고 ‘집사’는 고양이 시중드는 사람을 스스로 낮춰 부른 말이다. 온라인상에서 영상, 사진 등으로 동물 보는 것을 즐긴다고 해서 '뷰니멀'로도 불린다. 이들은 동물을 키우고 싶어도 현실적인 이유로 키울 수 없기 때문에 동물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며 심리적 위안을 받고 만족감을 느낀다. 이미 구독자 수가 100만이 넘는 동물 유튜브 채널이 많다고 하니, 오늘은 '랜선 집사'의 세계로 빠져보자.

구독자 1위 유튜브 ‘크집사’ 크림히어로즈
크림히어로즈는 일곱 마리 고양이와 주인의 일상을 다루는 유튜브 채널이다. 고양이를 위해 요리를 만드는 모습, 고양이를 위한 놀이시간을 가지는 모습, 고양이를 목욕시키고 관리하는 모습 등을 담은 동영상을 게시해 구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2018년 7월 국내 유튜브 고양이 채널 중 최초로 유튜브 골드 플레이 버튼을 받기도 했다. 이를 입증하듯 국내 유튜브 채널 중 61위에 올라와있다.

SNS 펫스타 백호의 이야기, 유튜브 ‘이웃집의 백호’
웰시코기 '백호'의 이야기를 담은 유튜브 '이웃집의 백호'. 백호는 이미 SNS에서 스타로 통한다. 유튜브, 트위터, 인스타그램 도합 77만 명의 팔로워를 가졌다. 2019년 자신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이웃집의 백호〉가 나왔고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관광공사 명예 홍보대사를 맡기도 했다. 백호의 굿즈 판매 수익금을 유기견보호소에 기부하는데 기부금이 1억 원에 달했다고 하니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이웃집의 백호에는 장난감 뱀을 만난 모습, 마트 가서 예쁨 받고 싶어 하는 모습, 셀프 강아지 목욕장에 다녀온 모습, 어린시절 영상 등이 담겨있다.

아기 판다 ‘푸바오’의 일상담기,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
아기 판다 '푸바오'는 지난해 7월 에버랜드 판다월드에서 태어났다. 수컷 '러바오'와 암컷 '아이바오' 사이에서 태어난 암컷으로, 이름은 '행복을 주는 보물'이라는 뜻이다. 손바닥 한 뼘 정도의 16.5㎝, 197g의 몸무게로 태어나 성장한 푸바오는 40㎏의 건강한 판다곰으로 자라고 있다. 에버랜드 공식 유튜브는 푸바오의 모습이 담긴 짧은 영상을 올렸는데 누적 조회 수가 1,200만 회에 이르렀다. 올해 7월에는 아기 판다 푸바오의 첫돌을 기념해 1년간의 성장과 육아과정을 담은 포토에세이 〈아기 판다 푸바오〉를 출간했다.

04 하루 10분 운동
니 푸쉬업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는 10월은 건강관리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니 푸쉬업은 푸쉬업을 따라하기 쉽게 만든 운동방법으로 무릎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가슴근육과 코어근육을 단련하는 데 효과적이며 기본 근력을 기를 수 있다. 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에게는 강도 높은 운동으로 힘이 부족할 때 마무리 운동으로 도움이 된다고 하니 꼭 해보길 권한다.

푸쉬업은 상체의 전반적인 균형조절 능력과 협응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운동이다. 다만 근력이 다소 약한 여성들의 경우는 동작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는데 그를 보완한 운동이 ‘니 푸쉬업’이다. 강도가 있는 운동으로, 주 2회 정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운동하기를 권한다. 처음엔 실패지점 2~3세트부터 5~6세트까지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한다.

01 무릎을 대고 엎드린 자세에서 양손을 어깨너비 두 배로 벌리고 발을 꼬아준다.
02 두 팔을 곧게 펴고 가슴을 내밀어 허리를 아치형으로 만들어준다.
03 팔꿈치가 90도가 되도록 바닥과 가까이 내려간다.
04 다시 시작자세로 돌아온다.
Tip 니 푸쉬업이 어려운 사람은 무릎에서 더 위로 올라간 허벅지를 땅에 대고 푸쉬업 동작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작성일. 2021. 09.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