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겨울의 초입에 들어섰다. 특히 건강 관리에 많은 관심을 둬야 하는 시기다. 날씨가 급격히 추워진 탓에 사람들의 몸은 쉽게 움츠러든다. 근육과 관절이 경직되기 때문. 이는 혈액 순환 저하로 이어지고, 체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춥다는 이유로 야외 활동을 줄임에도 불구하고 허리를 삐끗하거나 햄스트링(오금)에 부상을 겪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실내 스트레칭은 더욱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 딱 알맞은 동작을 소개한다. 낮은 온도의 요즘, 일상생활에서 예기치 못하게 다칠 수 있는 상황을 예방하고 다소 격렬한 운동을 앞둔 상황에서도 부상을 방지할 목적으로 실행하기 좋은 필라테스 동작, ‘쏘우(Saw)’다. 쏘우는 허리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허리 통증을 완화하고 햄스트링 스트레칭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또한, 복부도 강화되는 효과가 있어 쏘우 동작을 통해 부상 예방과 유연성 향상, 신체 단련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동작 진행 시 상체를 회전할 동안 골반이 따라 올라가지 않게 또 어깨가 위로 솟지 않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두 다리를 곧게 펴는 게 불편한 사람은 다리를 살짝 접는 것도 이 동작에 도움이 될 것이다
01 앉은 자세에서 다리의 폭은 어깨너비 혹은 매트의 폭만큼 곧게 뻗은 후 허리를 바른 자세로 펴고, 어깨는 아래로 끌어내린다.
02 발등을 몸을 향해 당기고, 양손을 옆으로 나란히 펼친다.
03. 내쉬는 호흡에 상체를 왼쪽으로 회전하며 오른손은 왼쪽 발끝의 바깥쪽으로 뻗는다.
04. 마시는 호흡에 다시 제자리로 돌아와 좌우로 동작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