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_____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3월부터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전시해설사(도슨트)로 활동 중인 이효재입니다. 본캐(본 캐릭터)는 테너 성악가이기도 합니다.
Q. _____ 본캐가 성악가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에서 전시해설사를 하게 됐나요?
성악 전공으로 이탈리아에서 유학할 때 유럽의 미술관, 박물관에서 도슨트 투어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어요. 사실 그림 보는 걸 즐기는 편은 아니었는데 어느 순간 작품 하나에 위로를 받고 전시를 보는 즐거움을 알게 됐어요. 귀국해서 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팀에서 일을 하다가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을 알게되고 예전 경험을 살려 일하게 됐습니다.
Q. _____ 전시 해설을 할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나요?
관객과 대화하는 형태의 해설을 좋아해요. 자연스럽게 관객과 묻고 답하면서 토론하는 방식으로 친근하지만 깊이 있게 하려고 합니다. 전시해설사로 일하면서 항상 하는 고민이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밌게 관람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하는 건데요. 오늘은 오전에 만날 단체 관람객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이라 더 고민이 되네요.
Q. _____ 학교에서도 단체 관람을 많이 오나 봐요.
관련해서 기억에 남는 관람객이나 에피소드가 있나요?
주중 평일에 초등학생 단체 관람객들이 많은데요. 아이들은 질문하는 것을 꺼리지 않아서 좋아요. 예전에 한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가 전시 해설이 끝나고 줬던 사탕이 기억에 남네요.
Q. _____ 6월에 추천할 만한 전시가 있나요?
상반기 기획전 <100% : this is who ‘I’am>과 2024 키움 <헬로우 팝아트>전을 10월 27일까지 돔하우스에서 만나볼 수 있고요. 11월 3일까지 제2전시관인 큐빅하우스에서 동아시아도자워크숍 결과전 <금바다(金海), 아시아를 두드리다>를 볼 수 있어요. 한·중·일 작가들이 도자 문화를 교류하는 워크숍을 통해서 작품을 제작했는데요. 두 전시 모두 눈이 즐겁고 내용도 풍부하니 꼭 보시길 추천합니다.
Q. _____ 마지막으로 관람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지역을 대표하는 미술관인 만큼 즐길 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매번 기획전을 준비해 다양한 전시를 관람할 수 있고 더불어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자주 열립니다. 미술관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하시고 꼭 찾아주세요. 인스타그램 팔로우, 유튜브 구독과 좋아요도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