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온 가족이 즐거운 나들이
찾아가는 문화 데이트

여름이면 더운 날씨에 외출하고 싶다가도 집을 나서기 전에 지쳐버리기 일쑤. 그렇다고 에어컨 바람만 쐬며 안에만 있기는 또 아쉽다. 더위도 피할 수 있고, 식물과 동물까지 볼 수 있다면 어떨까. 아이도 어른도 좋아할 장소로 나들이를 떠나 보자.

수국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수안마을

여름을 더욱 예쁘게 만들어주는 꽃, ‘수국’을 마음껏 볼 수 있는 곳이 있다. 대동면 수안리에 위치한 수안마을에서는 ‘수안수국정원축제’(이하 축제)가 열리는데,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다. 수국축제는 수안마을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행에 옮긴 것으로, 손님을 초대하는 정성스러운 마음을 담았다.
축제기간에 마을을 방문하면 분홍빛 하늘빛 하얀빛 수국들이 만발한 공원을 볼 수 있고, 더불어 특별한 볼거리가 기다리고 있다. 먼저, 주민들이 개인 정원을 개방한다. 잔디밭이 있는 넓은 정원, 꽃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민 정원 등 각양각색의 정원을 구경하며 그곳에서 잠시나마 시골집에 놀러 온 기분으로 쉴 수도 있다. 그리고 작년에 이어 꽃꽂이 전시가 준비될 예정이다. 보통 꽃꽂이라고 하면 한 다발, 한 바구니를 상상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꽃꽂이는 차원이 다르다. 몇몇 장소를 마치 설치예술처럼 통째로 꾸미기 때문에 포토존으로도 딱이다. 축제 때 빼놓을 수 없는 또 하나, 먹거리! 식혜, 찐 옥수수, 찐 감자, 부침개 같은 간식이 푸드코트 형태로 준비된다. 축제기간은 총 3일, 수국 개회시기에 맞춰 보통 6월 말쯤 열린다. (인스타그램 @suanmaeul에서 일정 확인) 공원에는 약 40종 5,000포기 정도의 수국이 있다. 수국은 종류에 따라 개화시기가 조금씩 달라 6월 말에는 정원수국, 아나벨수국, 산수국을, 7월 중순에는 목수국을 볼 수있다. 공원은 축제기간과 상관없이 365일 언제나 열려 있지만, 개인 정원, 푸드코트 등 축제를 위해 만들어진 구역들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 가능하니 참고하자. 수안마을은 꼭 축제가 아니어도 소풍 가기 좋다. 대나무숲과 개울, 곳곳에 평상과 의자가 있어 특히, 여름에 찾으면 나무 그늘 아래에서 물장구도 치며 시원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수안마을 (수안마을회관)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로 132
문의 055-339-7749

1℃ 더 따뜻하게 교감하다
대동승마랜드

백두산을 오르는 길에 위치한 대동승마랜드. 백두산 자락에 자리한 만큼 경관도, 공기도 정말 좋다. 대동승마랜드는 2010년 승마 전문교육장으로 시작했으며, 이후 사람들이 말을 편하게 접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승마 체험’을 시작했다. 현재는 승마 체험 위주로 운영 중이며, 2020년 양떼목장을 같이 운영하면서부터 전국에서 찾는 명소가 됐다. 대동승마랜드에서는 아시안 아랍, 쿼터 홀스, 셔틀랜드 홀스라는 종의 말들을 만날 수 있다. 말 중에서 비교적 체구가 작은 편에 속하는 종들이기 때문에 아이들도 조금 더 친밀함을 느낀다. 무엇보다 맑은 눈망울을 가진 말, 양과 눈 맞춤을 하는 것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듯하다. 그리고 직접 먹이를 주는 체험을 통해 가까이에서 교감할 수도 있다. 먹이는 어린이에게 기본으로 한 통 제공(어린이 입장권에 포함)된다. 승마 체험은 40개월 이상 13세 이하까지 가능(별도 비용 있음)하며, 전문 승마지도자의 지도 아래 안전하게 이루어진다. 참고로, 지금까지 승마 체험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한 번도 없었다고. 대동승마랜드는 ‘커피 한 잔 가격으로 말도 볼 수 있는 곳’이라는 콘셉트의 공간이다. 그 콘셉트에 맞게 입장권을 구매하면 음료가 한 잔 제공되는데 음료를 즐길 멋진 공간도 준비되어 있다. 여느 카페 못지않은 분위기의 ‘수다방’에서 음료를 마시며 큰 창을 통해 자연을 감상하는 것도 이곳만의 또 다른 힐링 요소. 수다방 외에도 편백나무숲을 포함해 외부에 휴식 공간이 많은데, 먹거리를 가져와 즐길 수 있다. 말은 사람보다 체온이 1℃ 정도 높은데다가 교감하기 좋은 동물이라 사람의 마음 치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한다. 대동승마랜드는 편백나무숲길을 조성하고 있는데, 말과의 교감과 더 불어 숲을 통해 마음을 치유하는 프로그램도 계획 중이다.

대동승마랜드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 예안리 573번지
문의 010-6224-1738

생기발랄한 초록 공간
파우제 & 숨

파우제(Pause), 독일어로 ‘쉼’이라는 뜻이다. ‘파우제 & 숨’은 이름 그대로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자기만의 속도로 숨 쉴 수 있는 카페다. 2019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파우제 & 숨은 무려 1,200평의 부지를 비롯해 120평이 넘는 건물까지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파우제 & 숨 입구에서 카페 건물까지 가는 150m 남짓의 오솔길을 걷노라면 마치 동화 속 세상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기분이 든다. 그러다 오솔길 끝에 나타나는 이국적인 건물과 아기자기하게 꾸며진 정원을 보는 순간 정말 동화 속에 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동화 속 세상에 있는 것 같은 이유는 입구에서부터 푸른 나무들과 다채로운 식물이 가득하기 때문. 파우제 & 숨은 식물원 콘셉트의 카페다. 카페 건물 외에 1식물원과 2식물원, 조경이 잘된 모래놀이터가 있다. 식물원은 특정 식물을 구분해서 가꾸는 건 아니다. 열대나무부터 꽃병에 꽂힌 꽃 등 다양한 종류의 식물이 다양한 형태로 조화를 이뤄 그 나름의 매력을 풍긴다. 그리고 식물원에도 좌석이 비치되어 있어 편하게 식물을 구경할 수 있다. 규모가 큰 데다 모래놀이터까지 있다 보니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도 좋은데 아이들을 위한 메뉴까지 준비되어 있다. 혹시 조금 조용히 시간을 보내고 싶은데 이곳에 와도 괜찮을까 걱정이 된다면, 걱정할 필요 없다. 카페 2층과 2식물원은 노키즈존으로 운영된다. 건물 내부는 원목 가구들로 꾸며져 생기발랄한 외부와는 다르게 아늑한 분위기. 파우제 & 숨의 시그니처 메뉴는 카카오닙스 네 종류가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음료가 있으며 베이커리도 10종류가 넘는다. 베이커리는 몽블랑 종류가 인기고, 모든 베이커리는 파우제 & 숨의 제빵사가 직접 만든다.

파우제 & 숨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 동남로41번길 94
문의 070-4603-6685


작성일. 2021. 05.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