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봄날, 감각을 깨우다
찾아가는 문화 데이트

완연한 봄날. 생기 가득한 초록빛과 꽃들의 향기로움이 자꾸만 밖으로 걸음을 이끈다. 꽃구경보다 더 즐거운 순간을 만들어 줄, ‘오감 만족’ 힐링이 가능한 곳을 만나보자.

수확의 기쁨, 맛보는 즐거움
클라우드베리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으로 사랑받는 딸기! 봄이면 딱 떠오르는 과일인 딸기를 조금 더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농장을 소개한다. 스마트팜인 ‘클라우드베리’는 친환경 농법으로 딸기를 재배한다. 스마트팜은 환기장치와 보온덮개를 갖춰, 내부 온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싱싱한 딸기를 재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곳에서 키우는 벌들이 꽃가루를 옮겨 와 열매를 맺게 한다. 만약 농장에 약을 치면 벌들이 살 수 없기 때문에 목초액과 발효유황을 이용 한다고. 이런 환경에서 만들어진 건강한 딸기를 농장에서 바로 맛 볼 수 있다면 그 맛과 신선함은 최고 수준일 것이다. 마침 클라우드베리는 체험농장을 운영해 사람들이 그 맛과 신선함을 느낄 수 있다. 이곳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는 딸기수확체험, 딸기쿠킹체험 등이 있다. 딸기수확체험은 딸기를 수확하는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체험이다. 딸기를 따려고 하다 보면 예쁜 딸기, 싱싱한 딸기를 찾으려고 눈과 손이 바빠지는데 이곳 딸기는 품질이 좋아서 그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차곡차곡 쌓이는 딸기를 보고 있노라면 뿌듯함을 느끼는 것과 동시에 침샘이 자극될 것이다. 딸기쿠킹체험에서는  딸기 돼지바, 딸기 티라미수 등 전문가의 비법이 담긴 디저트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디저트는 맛은 물론 예쁜 모양도 보장한다. 카페처럼 꾸며진 휴식공간에서 디저트를 즐기는 건 이곳에서 즐길 수 있는 또 하나의 즐거움. 참고로, 딸기 관련 체험이 종료된 후에는 쌈 채소, 토마토를 활용한 체험이 예정되어 있다. 농장은 안전을 위해 클린시스템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시간별 그룹을 나누어 체험을 진행한다. 클라우드베리에는 체험공간 외에 도 허브길, 다육공방이 있어 대기시간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클라우드베리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이동 19-18번지(제3농장)
문의 1800-5635

커피 향을 풍기는 한옥
카베샷

터키어로 커피라는 뜻의 단어 ‘카베’에 ‘샷’을 더한 이름에 ‘커피를 조금 더 커피스럽게 제공 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카베샷은 김해에서 꽤 오래된 카페다. 2005년에 인제대학교 인근에서 영업을 시작했고, 2년 전쯤 현재 위치의 한옥으로 온 것이라고 하니 15년이 넘은 것. 카베샷에 들어서면 아담한 마당이 먼저 반긴다. 낮에는 따스한 햇살이, 밤에는 은은한 조명이 비추는 전경에 마음이 저절로 포근해지는 느낌. 입구 마당을 감싸고 있는 한옥은 80년이 넘었다. 한옥은 마당에 놓인 장독대, 가마솥과 어우러져 옛집의 정취를 물씬 자아낸다. 입구에서 왼쪽 건물로 들어가면 한쪽 벽면이 통창으로 된 널찍한 매장이 나온다. 그리고 문을 하나 더 나서면 카베샷에서 가장 흥미로운 공간인 ‘정원’이 있다. 카베샷은 칠산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는데, 정원에 앉아 있으면 마치 숲속에 와 있는 것 같다. 예쁜 정원이 있는 한옥카페라는 특색도 인기 요인이지만, 그보다 앞서 카베샷이 장수할 수 있었던 진짜 이유는 ‘커피’이다. 카베샷은 직화 로스팅한 원두로 커피를 만든다. 직화 로스팅은 생두를 볶을 때 구멍이 나 있는 드럼을 이용하는데 구멍을 통해 열이 직접적으로 생두에 닿기 때문에 훌륭한 원두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또 하나, 브루잉 장비를 이용해 커피를 내린다. 드립커피를 사람 손이 아닌 기기로 내리는 것이기 때문에 커피 맛에 균일성이 있다. 카베샷의 커피는 20여 년의 경력을 가진 커피 마스터가 우리 입맛에 맞는 커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느껴보지 못한 커피의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카베샷은 가까운 거리의 로스터리에서 매일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한다. 그리고 로스터리에서 커피 관련 체험을 계획 중이라는 반가운 소식이 있다.

카베샷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칠산로179번길 33
문의 055-333-7007

나무가 주는 따뜻한 힐링
김해목재문화박물관

‘나무’는 우리 삶 가까이에서 자신의 모든 걸 아낌없이 주는 소중한 자원이다. 그만큼 숟가락, 젓가락 같은 생필품부터 소품, 가구, 건축 자재 등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 문명이 나무와 함께 시작했고, 발전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목재문화는 아주 오래됐다. 이처럼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목재문화를 사람들이 제대로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 있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은 ‘목재문화 특성화 체험형 박물관’으로, 2015년 11월 ‘김해목재문화체험장’으로 개장했다. 개장 이후 목재문화를 알리는 꾸준한 활동 덕분에 2018년에 제2종 박물관으로 등록(현재의 명칭으로 변경)됐고, 2020년에는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승격됐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은 나무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전시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목재교육과 맞춤형 체험을 제공한다. 박물관 시설에는 목재의 역사와 관련 지식을 알려주는 전시관,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목재유물 전시관, 친환경 목재 장난감으로 꾸며진 목제체험놀이터, 목재 및 환경 관련 도서가 비치된 도서관, 직접 목제품을 만드는 목공체험관 등이 있다. 특히 목공체험관의 체험 프로그램 참여를 추천한다. 요즘 취미 생활로 목공예를 즐기는 사람이 꽤 있지만, 선뜻 도전하기 힘든 취미인 것도 사실이다. 이번 기회에 나무에 대해서도 알고 목공예도 경험해보자. 목공지도사의 지도 아래 아이와 어른 누구나 나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 작품을 만들면서 느낄 수 있는 나무 특유의 따뜻함과 향기 덕분에 기분 좋은 힐링이 될 것이다. 독서대, 책꽂이 등 완성된 작품을 통해 얻는 성취감은 덤이다. 체험 프로그램에는 일일, 단체, 특별 목공체험이 있다. 목제체험관과 목제체험놀이터는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하다.

김해목재문화박물관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관동로27번길 5-49
문의 055-324-6006


작성일. 2021. 04.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