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제6회 허왕후신행길 축제
가야의 왕비가 된 인도의 공주 이야기

서로 다른 문명이 화합하는 세기의 사랑인 인도 아유타국 공주와 가락국 김수로왕의 혼인의 역사적인 의미를 되살려 보는 제6회 허왕후신행길 축제가 오는 10월 8일(금)부터 10월 9일(토)까지 이틀간 수릉원과 김해한옥체험관 일원에서 펼쳐진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지쳐 있는 김해시민과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방역 기준에 맞춘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가야설화, 새로운 이야기로 다시 태어나다.

먼저 사전행사로 진행되는 「제4회 가야사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은 인제대 LINC+ 사업단과 교류협력 사업으로 7월 14일부터 9월 8일까지 접수가 진행됐다. 공모주제는 특별공모 「김수로와 허왕후의 인연」, 자유공모 「가야사와 관련된 자유주제」이며 공모부문은 소설, 웹툰, 시나리오 등이다. 특별공모의 시상에는 주한인도대사특별상, 김해시장상, 김해문화재단 대표이사상이, 자유공모에는 분야별로 인제대상이 시상상금과 함께 주어진다.

영상으로 만나는 화려한 개막공연

허왕후신행길 축제의 개막공연으로 김해시립가야금단의 가야금 협주 공연과 함께 환상의 미술 공연인 페인터즈 히어로의 별빛을 담은 야광드로잉과 액션 페인팅이 펼쳐진다. 수로의 탄강, 허왕후 맞이를 재현하는 연극 〈제4의 제국-가야〉는 개막공연의 메인으로 김해지역 예술인들과 가야문화권에 있는 문화예술인들이 연합으로 무대를 꾸민다. 개막공연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미리 영상으로 제작하여 축제기간 동안 수릉원 내 LED 전광판과 김해문화재단 유튜브를 통해 상영된다.

수릉원의 가을정원에서 작품을 만나다

이번 허왕후신행길 축제 기간에 수릉원 내 수로왕길과 허왕후길 산책로를 따라서 은은한 조명으로 밝힌 불빛 아래 전문작가가 설치한 전시작품도 감상하며 사진도 찍을 수 있다. 시민들의 축제 참여를 위해 김해문화재단 아람배움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캘리그라피 수업과 현대민화 강좌의 전문강사 및 수강생들의 작품들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또한 김해시에서 제작하고 있는 웹툰 〈수로의 비〉도 미리 감상할 수 있는데, '허황옥'과 '김수로'의 위대한 사랑이야기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되살려낸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작품이다.

놀며 즐기며 체험하는 가야사

축제의 부대행사 체험 프로그램으로 인제대 LINC+ 사업단, 국립김해박물관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가야사 인형극’, ‘가야사 팝업북 만들기’, ‘가야유물 체험’은 김해한옥체험관 내 대청마루 두 곳에서 나누어 회차별로 진행한다. ‘가야사 인형극’은 「가야사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 수상작인 「우리 할머니는 허왕후」의 콘텐츠화를 통하여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한 인형극이고, '가야사 팝업북 만들기'는 재미있는 팝업북 만들기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가 화합하는 가야사에 대한 이해를 돕고 문화다양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또한 ‘가야유물 체험’은 국립김해박물관에서 가지고온 복제유물을 직접 체험하며, 놀이와 재미로 가야사를 알아가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의 교육신청란에서 신청연령을 고려하여 선착순으로 접수가 진행된다. 또한 축제의 부대행사 중 하나인 인도영화제는 김해시-주한인도대사관과 교류를 통해 2021 사랑-인도문화축제와 연계하여 진행하게 된다. 10월 8일에는 가짜 시각장애인 행세를 하다 살인 사건에 휘말리게 되는 반전 스릴러 〈안다둔〉, 인도의 하누만 신화를 모티브로 한 애니메이션 〈하누만 VS 마히라바나〉가 상영되고, 10월 9일에는 장애가 있는 사춘기 딸과 아빠의 이야기를 그린 〈페란부〉 등 총 3편의 영화가 상영된다.

다큐멘터리 제작되는 허왕후신행길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기록된 2천여 년 전 허황옥의 신행길을 과학적이고 입체적으로 분석하면서 인도 왕족 출신 허황옥 일행의 도래가 허구의 이야기인지, 사실에 기초한 역사적 진실인지를 확인한다. 이를 위해 문헌에 기록된 다양한 지명의 검증, 혼인의 역사적인 사실 유무, 금관가야의 실체적 모습을 복원, 가야불교가 대륙에서 도래한 불교와의 유사점과 차이점 등을 확인하는 허왕후신행길 특집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고 있다. 이 다큐멘터리는 올 12월 제작완료 후 방송될 예정이다.

위의 프로그램들은 김해문화재단 홈페이지(문화축제-허왕후신행길축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시 2021. 10. 8.(금)~10. 9.(토), 17:00~22:00
장소 수릉원, 김해한옥체험관, 김해문화의전당
영상미디어센터 시청각실, 유튜브
※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진행

글. 김상호 김해문화재단 문화진흥팀 작성일. 2021. 09.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