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졌다. 어려워진 외출이 아쉽긴 하지만 다양한 취미, 문화생활을 집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앞으로 연재될 ‘집에서 즐기는 문화생활’을 통해 하루를 즐겁게 보내자.
01. 새로운 취미생활 위빙아트
요즘 인기 있는 취미로 부상하고 있는 위빙아트. 위빙아트(Weaving Art)는 세로실을 축으로 해 가로실을 차곡차곡 쌓아 하나의 직물을 만드는 작업으로 태피스트리가 대표적이다. 처음에는 배우기 어려워 보이지만 기술을 익히고 집중해서 작업을 하다 보면 개성 있고 아름다운 직물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컵받침에서부터 러그, 테이블 매트, 벽 장식 월 행잉까지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이 손에서 탄생한다. 위빙아트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크리스마스 트리 만드는 방법
재료 나무틀, 플라스틱 바늘 1개, 3색 양모 털실, 경사실(130㎝)
01 실을 나무의 오른쪽 하단 끝부분에 매듭을 지어 바느질을 시작한다.(매듭은 풀리지 않게 3번 이상 묶는다)
02 실로 위, 아래 타공을 번갈아가며 11자 모양으로 바느질한다.
03 바느질 끝부분도 처음과 동일하게 풀리지 않도록 매듭짓는다.
04 양모 털실을 이용해 실의 위, 아래를 번갈아가며 통과시켜 준다.(털실을 겹쳐서 사용하면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05 마지막으로 나무 장식과 실을 이용해 원하는 위치에 꾸며준다.
TIP. 양모 털실의 끝부분은 털실 사이에 넣어주면 깔끔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
02. 이색 힐링 실패담 읽기
누구나 한 번쯤 실패한 경험은 있다. 취미생활에서도 이는 마찬가지. 요리 만들기에서부터 양모 펠트 만들기까지 다양한 실패경험이 존재한다. 일부는 실수할까 봐 입을 열지 않고, 실패할까 봐 시도도 하지 않는다. 하지만 실패를 하면서 성장해 가는 법. 우리는 실패 후 성공하기까지 고군분투한 이야기를 통해 용기를 얻는다. 다양한 실패담을 살펴보자.
달고나 만들기
요즘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달고나 만들기가 유행하고 있다. 달고나는 재료도 적게 들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지만 불의 세기, 베이킹 소다 넣는 양, 만드는 속도 등을 조절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최근에는 SNS에 달고나 만들기 실패담을 올리는 것도 인기다. 인도네시아의 한 누리꾼은 플라스틱 국자를 썼다가 국자가 불에 녹아버리는 상황을 SNS에 올려 조회수 100만을 달성하기도 했다.
다이어트 하기
매년 새해 다짐으로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하지만 여러 이유로 실패로 돌아가고 온라인상에는 온갖 종류의 다이어트 실패 수기가 넘쳐난다. ‘시작은 창대했지만 끝은 미약했다’, ‘점심까지는 괜찮았는데 라면 먹어서 실패’, ‘1시간 산책하고 와서 돼지고기 배 터지게 먹었다’ 등등의 생생한 수기는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결국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선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이고 실천 가능한 현실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짜는 것이 중요하다.
03. 온택트 체험활동 온라인 모임 참가하기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제약받으면서 온라인 모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 모임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참가할 수 있고 전국의 모든 사람들이 온라인상에서 함께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온라인 모임 커뮤니티를 살펴봤다.
아레테ON
창원에서 북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일명 ‘소울(소리울림)’. 그가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는 독서모임으로 유명하다. 특히 새벽독서모임인 ‘아레테ON’은 책을 읽는 습관을 기르면서 아침형인간이 될 수 있도록 매일 오전 5시 줌(Zoom)을 이용해 독서모임을 갖는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데미안』, 『멋진 신세계』 등의 책으로 모임을 가졌고 『군주론』, 『월든』도 다뤄질 예정이라고 한다. 매일 읽고 독서기록을 하면서 독서모임까지 가질 수 있으니 1석 3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아그레아블
온·오프라인 독서모임을 운영하는 아그레아블은 월평균 1,000명이 방문하는 모임 사이트다. 온라인 모임의 경우 데일리 러닝 클럽, 세계 고전 살롱, 드로잉 클럽, 읽코노미, 1일 1클럽 등을 운영해 달리기, 책 읽기, 그리기, 경제 기사 읽기, 글쓰기 등 다양한 분야에 모임을 가지고 있다. 줌(Zoom)을 이용한 화상 모임은 참여자가 오프라인 모임보다 발언을 하기 쉽고 자신의 방에서 진솔한 이야기가 나온다고 한다. 모임 참여 후기에는 ‘성장할 수 있었다’, ‘분위기가 좋았다’, ‘너무 재미있었다’ 등의 훈훈한 코멘트가 넘쳐난다.
모운다(MoUnDa)
모운다(MoUnDa)는 모임(동아리) 운영 솔루션으로 청년들의 온라인 모임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모운다는 온라인 모임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모임 맞춤형 홈페이지나 활동증명서 발급, 홍보 및 활동비 지원, 협업 툴 제공 등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신규 활동 모임을 어떻게 운영할지 모르겠다면 모운다 솔루션을 도입해 손쉽게 모임을 만들 수 있다.
04. 하루 10분 운동 백익스텐션
겨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12월. 겨울에는 기온이 내려가면서 몸의 기온도 떨어진다. 이에 따라 몸은 체온의 항상성 유지를 위해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려고 한다. 그래서 겨울에는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운동효과가 크다. 운동효과 만점인 이 겨울, 홈트레이닝 운동으로 몸을 따뜻하게 데워볼까. 난이도 ★★☆☆☆
꾸준히 운동을 하다 보면 등 근육을 발달시키는 데 욕심이 생긴다. 백익스텐션은 몸 뒷면의 전체적인 코어 힘을 잡아주는 동작이다. 특히 힙 라인, 등 근육 등 코어가 약한 사람에게 추천한다. 단, 허리디스크와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삼가는 게 좋다.
Tip
- 3번 자세에서 팔이 좌우대칭을 이루는 게 중요하다.
- 백익스텐션에 숙달된 사람은 원판을 사용하거나 짐볼을 배에 깔고 운동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