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국제슬로시티 김해, 슬로마을 들여다보기
5개의 새로운 김해 슬로마을
글.김수정 에디터 사진.정한윤
김해시가 지난 2018년 6월 슬로시티 인증 이후 4년 차에 접어든 가운데, 내년 제2기 국제슬로시티 재인증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그중 지역 내 5개 마을을 인증받기 위해 노력 중이다. 김해시는 지난 4월 한국슬로시티본부(이사장 손대현)에서 김해의 5개 마을을 슬로마을로 지정하기 위해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슬로시티에 대한 기본 이해, 슬로마을 지정 요건, 마을공동체의 중요성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또 진례 하촌마을과 장유예술촌 현장 2곳을 방문해 고유한 역사와 전통, 마을 축제와 행사, 공동체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슬로시티 자원으로 발전시킬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자리를 가졌다. 추후 5개 마을이 슬로마을로 지정되면 마을별 슬로마을 인증 현판을 부착하고 주기적으로 주민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슬로시티 운동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가장 중요한 가운데, 이번 주민교육과 슬로마을 지정을 계기로 슬로시티 가치와 철학이 김해시 전역으로 전파될 전망이다.

첫번째 마을 진영 봉하마을

  • 주소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로111번길 13-1

봉화산 봉수대 아래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봉하마을’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진영단감과 벼농사를 주로 하고 있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입니다. 현재는 고 노무현 대통령의 생가 마을로 많은 시민들이 발걸음 하는 곳입니다.

두번째 마을 진례 하촌마을

  •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311번길 46-29

진례 하촌마을은 골목골목의 벽화와 함께 정겨운 시골 모습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마을 앞을 흐르는 시례천은 2020년 ‘안전하고 아름다운 소하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살기 좋은 마을로 손꼽힙니다.

세번째 마을 상동 대감마을

  •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상동면 대감리 599-1

상동 대감마을은 역사와 전통, 삼통*의 문화마을로, 일본 아리타에서 ‘도자기의 어머니’로 불리는 조선 최초 여성 도공 백파선의 고향이기도 합니다. 백파선과 상동에서 출토된 분청사기와의 만남 등을 표현한 화려한 벽화가 가득합니다.

네번째 마을 대동 수안마을

  • 주소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로 132(수안마을회관)

매년 6월이면 수국축제가 열리는 대동 수안마을은 마을 전체가 자그마한 정원으로 가꾸어져 있습니다. 마을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어 연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마을 장유 예술촌

  • 주소 경남 김해시 대청계곡길 22

장유 계곡 내에 자리 잡고 있는 장유예술촌은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를 진행합니다. 전시, 도예 체험, 목공예, 플리마켓 행사 등 시민들에게 열려 있는 문화의 장에서 예술의 향기에 흠뻑 젖어보시기 바랍니다.

*삼통
분청사기 도요지, 가야 야철지, 조선시대 곡물 저장과 물류 거점인 사창 등 마을의 3가지 문화자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