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이미 좋은 것을 같이, 가치로 채우다
<가치가게>와 8명의 가치크루
글.한경동 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팀

상인들과 함께 지역을 변화시키기 위한 작은 사회적 실천들을 진행하는 문화적 실천 프로젝트 <가치가게>가 올해로 3년째를 맞이했다. 2020년 김해 수로왕릉과 동상동을 잇는 웰컴로42번 길을 따라 1차 사업을 추진하였고, 이듬해(2021년) 부원동에 소재한 가게들을 대상으로 2차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 2022년에는 김해 전 지역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여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새로운 가치가게를 모집할 예정이다.


<가치가게>는 사람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므로 사소한 일이라도 가게에 직접 방문하여 이야기를 나누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 그 중심에는 ‘가치크루’가 있다.

가치크루 구성원들은 가치가게에 직접 방문하여 가치가게 사장님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실천 가치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며 지역 사회의 변화를 위한 갖은 가치 실현을 이뤄내고 있다. 올해는 총 8명의 가치크루 구성원이 1, 2차 가치가게와 새로 모집되는 3차 가치가게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가치크루의 대표를 맡은 김원진 크루에게 가치가게 발굴 프로젝트의 계획과 포부를 들어보자.

안녕하세요. 가치크루의 김원진입니다. <가치가게>는 ‘공존’과 ‘환대’를 실천하는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프로젝트로 김해지역에서 예술·다양성·역사·환경·나눔 5개의 가치를 추구하는 가게를 발굴하는 일을 합니다. 이 일을 진행하는 저희 멤버들을 ‘가치크루’라고 부릅니다. 가치크루는 직접 발로 뛰며 가치가게를 발굴하고, 김해 전역에 가치가게 사업을 홍보하여 시민에게 알리고, 가치가게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치크루는 지난 2년간 웰컴로 42번길과 부원동에서 총 47곳의 가치가게를 발굴하고 가치가게들이 선한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올해는 김해 전역으로 활동 무대를 넓혀 가치가게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치크루는 지역 내 상가 및 가게 곳곳을 직접 방문하여 가치가게 사업을 알리며 가게의 사장님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가치가게를 발굴해내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참여 가게 사장님들과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이야기하다 보면 생각지 못했던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기도 합니다. 사장님들 또한 크루들의 생각과 의견을 바탕 삼아 사회적 가치와 변화에 대해 새로운 고민을 하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특히 플라스틱 컵을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컵으로 바꾸는 등 더 나은 가치를 실천하도록 가게 운영 방식을 변경하거나, 그저 본인이 좋아서 오랜 기간 지역 사회에 기부나 나눔을 실천할 뿐인데 ‘가치가게’라는 이름표를 달아 대외적으로 알리는 행위에 대해 처음엔 쑥스러워하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장님들이 행하는 가치에 대한 중요성과 실천을 당당히 여겨 먼저 나서서 이야기하실 때 가치크루로서 굉장한 보람을 느낍니다. 저희 올해 목표는 ‘가치가게가 더 가치스럽게’ 변하는 것입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해 제대로 해보지 못했던 가치가게 간의 소규모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서로가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공유하고 함께 고민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들을 발견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함께 협력하는 공동의 가치 실현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가치가게가 가진 다양한 문화적 가치들을 확산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가치가게 투어 프로그램을 만들어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여행 코스를 제안하고 가치가게의 선한 가치를 널리 확대하는 일들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시도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진다면 보다 더 멋진 김해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가치크루는 김해의 가게들이 저마다 하나씩 추구하는 가치들을 지니고, 시민들도 스스로 가치가게를 찾아 나서는 순간이 올 때까지 더욱 열심히 뛰어다닐 예정입니다. 앞으로 저희 활동을 지켜봐 주시고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3차 가치가게는 7월 22일(금)부터 8월 22일(월)까지 한 달간 모집할 예정이며 김해시를 주소로 둔 곳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한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주변에 다양한 사회적 가치들을 실천하고 있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가게들을 발굴하는 ‘가치가게 추천 이벤트’도 열릴 예정이다. 가치가게에 참여를 희망하는 가게를 추천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3차 가치가게 선정 이후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프티콘을 증정할 예정이다.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

모집과 추천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신청 바로가기

작성일. 2022. 07.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