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나만의 기록이 역사가 되는 새로운 문화적 발견, 취향일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도 진행

(재)김해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는 2020 문화특화 지역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시민의 문화적 삶이 김해의 새로운 역사 기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역사적인 취향일기’를 진행하고 있다.

‘역사적인 취향일기’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이 도시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기록한다. 지난 7월, 도시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역사, 일상, 취향을 공유할 취향작가를 모집했다. 취향작가들은 먼저 취향 수업 ‘감각 깨우기’에서 도시를 보는 새로운 시각을 갖고 영감을 받는 과정을 통해 삶 속에서 도시와 연결된 다양한 이야기를 발굴하기 시작했다.

지난 7월 22일(수)부터 8월 8일(토)까지 미래하우스(구 김해한옥체험관) 안채 대청마루에서 진행된 취향수업은 일상 그림, 일상 브이로그, 글의 소재 등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일상 그림’은 생활 주변에서 그림 소재를 찾는 시선을 갖고 일상을 작은 노트에 그리는 드로잉 수업이다. 박조건형 작가에게 그림을 그리게 된 계기와 일상에서 어떠한 영감을 받는지 등의 이야기를 들은 후 스케치북과 펜을 들고 다양한 물건, 풍경 등을 그려나갔다. 처음에는 무엇을 그려야 할지 어려워하던 취향작가들이었지만 어느새 각자 멋진 작품을 그려 내고 있었다. 그림을 그리는 데 굳이 거창한 소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다.

이원지 여행 작가의 ‘일상 브이로그’는 스마트폰으로 나의 일상 속 작은 순간들을 브이로그로 만드는 수업이었다. 브이로그가 무엇인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브이로그를 준비하기 위한 캐릭터, 장비(카메라, 편집 애플리케이션), 다양한 편집 팁을 알아보고 스마트폰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직접 영상을 만들었다.

손민지 작가의 ‘글의 소재’는 나의 일상 속에서 글이 될 수 있는 소재를 발굴하고, 소재를 글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고 이를 토대로 한 편의 짧은 에세이를 적는 시간이었다. 개인의 경험과 글은 개인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함이다. 초고에서 퇴고의 과정을 거쳐 한 편의 글을 쓰는 시간. 내 관심사가 곧 글이 된다. 나의 감정, 떠오르는 지난 장면들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서술해보는 경험이었다.

 취향작가들은 취향수업을 통해 영감을 받고 감수성이 풍부해진 시간을 보냈다. 취향수업을 다 마친 취향작가들은 아래와 같은 다양한 소감을 남겼다.

“ 누군가 그림 그리는 날 보고 ‘그건 뭐 하려고 하느냐’고 묻는다면 이렇게 대답할 거다 .
그냥 재미있을 것 같아서 하는 거야. 미안해 나만 재미있어서.”

“ 햇볕은 감미롭고 비는 상쾌하고 바람은 힘을 돋우며 눈은 마음을 설레게 한다.
세상에 나쁜 날씨란 없다. 서로 다른 종류의 좋은 날씨가 있을 뿐.”

“3박자가 딱 맞는 좋은 수업이었다.”

“ 비 오는 저녁 길이나 달 보며 걷는 동네 한 바퀴 또한 그날의 수업을 되새김질하며
스스로를 응원하는 알찬 시간이었다.”

“ 글을 쓴다는 것은 내가 심장이 팔딱팔딱 뛰고 있음을,
내 존재가 아직도 열정으로 움직일 수 있음을 증명해 주는 시간이었다.”

“ 꾸준함이라는 사실 역시 어떤 기술과 개인의 역사가
차곡차곡 쌓이고 기록된 시간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 지속적으로 작업하고 있는 강사님들과의 만남은 기록물에 대한 목적을 설정하고,
다채로운 표현 방법을 배우는 기회였다.”

“그리고, 보고, 쓰고, 느끼고! 잠들었던 일상의 감각이 되살아났다.”

“작지만 소중한 일상과 이야기들을 함께 공유하고 나누겠습니다.”

“ 억수 같이 쏟아지는 빗소리와 살짝 찝찝하고 눅눅했던 공기는
무의식의 새로운 감성을 끌어내기에 충분했다.”

앞으로 취향작가들의 활동이 기대된다. 도시에서 일어나는 개인의 일상,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발굴하고 숨어 있는 공간 등을 찾아 다양한 방법으로 기록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취향 작가들의 기록은 취향일기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다.

그리고 시민을 대상으로 취향일기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1월까지 참여 가능하다. 익월 첫째 주에는 기록물 6점을 선정하여 음료 상품권을 증정한다. 개인의 삶 속 과거부터 현재, 미래까지 김해와 연결되는 개인의 이야기, 생각, 취향 등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기록하고 이를 공유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취향일기 인스타그램(@liking.diary.gh)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
참여 방법
1. 사진, 글, 영상, 그림 등 공유하고 싶은 기록물을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합니다.
2. #취향일기_김해 해시태그, @liking.diary.gh사람 태그하면 참여 완료!
※ 사람 태그 필수! 공개 계정 아니면 확인 불가
참여 기간: 2020년 8월~11월
당첨 발표: 익월 첫째 주 인스타그램 업로드
참여 혜택: 음료 상품권 증정(6명)

작성일. 2020. 08.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