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해문화재단 웹진

search
영상 문화를 보고 즐기고 배우고 나눕니다
김해문화관광재단 영상미디어팀 강경태 과장
글.화유미 사진. 백동민
김해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관광 시설을 운영하며 공연, 전시, 축제까지
기획하고 있는 김해문화관광재단. 8월에 만나볼 직원은 영상 문화의 확산을
위해 영화 상영, 미디어 교육,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장비 대여 등을 담당하는
김해영상미디어센터의 강경태 과장이다. 지난 5월부터 사내 방송이라는 새로운
업무도 맡았다는 강경태 과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 보았다.

Q. _____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해문화관광재단 문화도시센터 영상미디어팀에서 근무 중인 강경태입니다. 제가 입사를 2017년 7월에 했으니 벌써 7년 차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시설 관리 및 마을미디어 지원사업, 영상 콘텐츠 제작, 사내 방송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_____ 김해문화관광재단의 영상미디어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김해영상미디어센터는 2000년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한 지역영상미디어센터 설립 정책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곳 중 하나입니다. 2005년에 개관해서 지금까지 김해 시민의 영상문화 향유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상 창작을 위한 미디어 교육을 진행하고 시설 대관 및 장비 대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전문가의 영역으로 불리던 영상 매체가 요즘은 누구나 할 수 있는 매체로 변경되어서 예전보다 이용이 많이 줄었지만, 아직도 우리 김해영상미디어센터는 김해 시민의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_____ 최근 영상미디어센터에서 사내 방송을 진행한다고 들었는데요?

음, 최석철 대표이사께서 취임하시고 시작이 되었는데요. 직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기 위한 창구로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원래 취지는 재단 직원들이 한 명씩 돌아가면서 방송을 만들고, 그 직원의 목소리로 진행하는 거였어요. 제가 재단에 입사하기 전 방송국에서 일을 해봐서 방송을 만드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투자되는지 알거든요. 전 직원이 돌아가면서 하는 건운영이 어려울 수도 있겠다 판단이 됐습니다. 그래서 제가 진행하겠다 말씀드리고 시작이 되었습니다.

Q. _____ 사내 방송 시간대 및 내용 등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사내 방송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1시 50분부터 낮 12시 20분까지 30분가량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관 방송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직원부터 관람객들까지 모두 청취 가능합니다. 현재는 두 명의 디제이가 원고를 작성하고 진행하는데, 때에 따라 코너가 만들어졌다 없어졌다하기도 합니다. 저는 간간이 저녁 메뉴를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간단한 레시피를 소개해서 저녁 메뉴를 생각할 시간을 드리고 있습니다. 실시간 반응이 뜨겁게 올라오진 않지만 방송을 하고 나면 다들 ‘오늘 선곡이 좋았다’라든지 ‘목소리가 좋더라’라는 반응을 주시곤 합니다. 앞으로 도 더 재밌게 진행하도록, 더 많은 참여가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_____ 영상미디어센터의 프로그램 중 8월에 추천해 주고 싶은 게 있을까요?

영상미디어센터에서는 매주 수·토요일 무료 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요일은 ‘해설이 있는 수요 영화’라고 해서, 저희가 영화를 선정하고 상영 전에 그 영화에 대해서 해설을 해드리고 있어요. 토요일은 아무래도 가족끼리 많은 시간을 보내다 보니 애니메이션 위주의 영화를 상영하고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시원한 에어컨과 함께 영화 한 편 즐기시는 걸 추천드려 봅니다.

Q. _____ 마지막으로 앞으로 찾아줄 시민들에게 한마디 해 주신다면?

요즘 시대가 너무 빨리 지나가잖아요. 공공기관으로서 따라가기 버거울 정도로 빠른 속도로 바뀌는 세상이다 보니, 시민들의 참여와 목소리가 있다면 보다 나은 문화관광재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24. 07.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