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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가장 빛나는 별, ‘붉은 행성’ 보러 오세요

지금 가장 빛나는 별, ‘붉은 행성’ 보러 오세요

김해천문대, 화성 특별 관측회 4월 20일(목)까지 진행

김해문화재단 김해천문대는 최근 2년간 화성이 가장 밝아지는 시기를 맞아 ‘화성 특별관측회’를 오는 4월 20일(목)까지 연다. 화성은 태양계에서 4번째로 위치한 행성으로, 표면이 빨간 산화철로 성분으로 이루어져 일명 ‘붉은 행성’으로 불린다. 이번 관측회에서는 매일 저녁 6대의 대형 천체망원경을 활용하여 ‘화성’과 ‘목성’, ‘성운’, ‘겨울철 별자리’ 모습을 해설과 함께 관측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화성’ 관측에서는 표면의 모습은 물론 남극과 북극의 극관을 자세히 볼 수 있다. 김해천문대는 “현재 화성은 2년 2개월 만에 지구와 일직선상에 위치하게 되는 ‘화성-충’ 시기로 맨눈으로도 식별이 가능할 만큼 크고 밝게 보인다”라며 “특히 이번 ‘화성-충’은 향후 10년간 가장 밝을 것으로 예상되어 더욱 특별한 관측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23 김해천문대 화성 특별관측회 관측

2023년 2월 이달의 영화

2023년 2월 이달의 영화

영상미디어센터 무료영화 상영작 & 토요가족시네마

영상미디어센터 무료 영화 상영작 해설이 있는 수요영화의 밤 수요일 저녁 7시 김해문화의전당 영상미디어센터 2층 시청각실 대중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고전 명작부터 블록버스터 영화까지 다양한 영화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2월 1일 마진콜 영화 개봉 2013 장르 스릴러, 드라마 국가 미국 러닝타임 107분 등급 15세 관람가 감독 J.C 챈더 2월 8일 블루아워 영화 개봉 2020 장르 드라마 국가 일본

2022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 건축 프로젝트

2022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 건축 프로젝트

건축가 민성진, 기능과 감각의 레이어링

21세기로 접어들며 가속화된 세계의 도시화 속에서 건축가의 새로운 역할은 무엇일까? 근대 건축사의 명작으로 남은 건축들은 하나의 빛나는 조형 언어와 형태로 가치를 인정 받았지만, 메가시티와 같은 오늘날의 도시에서는 건축에 대한 가치와 평가가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한국 현대 건축사에서도 20세기까지는 아틀리에 건축가의 단일 건물들이 이름을 많이 남겼지만, 21세기에 등장한 일군의 건축가들은 복합 용도의 설계와 프로그래밍 과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지금의 건축가는 개인의 자의식보다 사용자와의 적극적인 교감을 통해 프로그램을 공간으로 조직하고 완성해 가는 것을 더 중요한 역할로 받아들인다. 전시 내용 건축가 민성진의 1:1 파빌리온, 건축 아카이브 전시 일시 2022.12.14.(수)~2023.07.30.(일) 장소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 갤러리1 문의 055

2022 세라믹창작센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감각적 연대>

2022 세라믹창작센터 입주작가 결과보고전 <감각적 연대>

취향의 존중과 탐색의 과정

작가들은 <감각적 연대>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사물과 현상에 대한 ‘감각’을 표현한다. 사전적 의미로의 감각은 ‘사물에서 받는 인상이나 느낌’이지만, 이번 전시에서는 ‘외부 사물에 대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감각 작용, 자연 사물이나 예술 작품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의 본질적 특성으로 파악한 즐거움(pleasure), 도덕적으로 선한 행위에서 느끼게 되는 긍정적인 감정’을 포괄하는 단어로 사용된다. 우리는 전 지구적으로 당면한 여러 가지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환경적 문제들을 변화시킬 수 없는 현실 앞에서 종종 무력감을 느낀다. 어깨를 짓누르는 현실의 무게에서 벗어나고 또 이겨내기 위해, 우리는 새롭거나 익숙한 감각을 경험하고자 부단히 노력한다. 여행을 가고 영화나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타인과 관계를 쌓는 등 일상에서의 소소하고 확실한 행복을 찾아 헤맨다. <감각적 연대>는 예술 작품이 우리에게 얼마큼의 심리적, 실질적 해방감을 가져다줄 수

2022년 클레아크김해미술관 하반기 기획전 <친애하는 흙 DEAR EARTH>展

2022년 클레아크김해미술관 하반기 기획전 <친애하는 흙 DEAR EARTH>展

일상 속 흙의 가치와 중요성을 상기하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2006년 개관이래 ‘건축 도자’ 미술관을 표방하며 <아프리카 흙집>展, <테라코타>展, <한옥>展 등 현대 도자와 건축 도자를 주제로 괄목할 만한 전시를 개최하였다. <친애하는 흙>展은 흙의 본질부터 흙이라는 매체가 가진 확장성, 가능성, 실험성에 주목하고, 펜데믹이 남긴 상처 속에서 깨달은 자연 그대로의 소중함을 상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최근 국가 정책 차원에서 ‘토양 안보(Soil Security)’라는 개념이 언급되고 있는데, 한국은 2015년부터 매년 3월 11일을 ‘흙의 날’로 제정하여 흙의 소중함을 홍보하고 있다. 이처럼 흙은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지만, 현대인의 일상에서 그 존재 가치와 인식은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도예가는 그 어떤 물질보다 소중하게 흙을 다룬다. 흙은 예

연말연시에 만나는 젤리클 고양이들의 환상적인 축제!

연말연시에 만나는 젤리클 고양이들의 환상적인 축제!

캣츠 오리지널 내한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환상적인 *젤리클 축제 <캣츠>가 김해문화의전당 마루홀에서 펼쳐진다. 2017년 이후 5년 만에 오리지널 연출로 공연되는 <캣츠>는 젤리클 고양이들이 무대와 객석의 경계를 허물며, 객석 곳곳에 자유롭게 출몰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원작가 T.S.엘리엇의 시를 무대로 옮겨낸 <캣츠>는 1981년 초연 이래 30개 국가, 300여 개 도시에서 7,700만 명 이상이 관람하며 40년이 넘도록 여전히 명작으로 사랑받고 있다. ‘메모리(Memory)’를 비롯한 거장 앤드루 로이드웨버의 아름다운 음악, 안무가 질리언린의 경이로운 안무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고양이로 변한 전문 무용수들의 연기, 고양이의 시선으로 3배에서 10배까지 부풀려 제작된 무대 디자인 등 독창적인 상상력으로 빚어낸 무대로 ‘인간이 만들 수 있는 최고의 뮤지컬’이라는 극찬을 받는다. 인간의 삶과 닮은 각양각색 고

상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단 하나의 작품

상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단 하나의 작품

이은결 더 일루션-마스터피스

연말을 맞아 김해서부문화센터 하늬홀에서 <이은결 더 일루션–마스터피스(이하 더 일루션)>가 환상적인 마술을 펼칠 예정이다. <더 일루션>은 대한민국 국가대표 마술사인 이은결의 26년 내공을 총 집약한 국내 최대 스케일의 퍼포먼스다. 1천회 이상의 공연, 누적 관객 100만 명이라는 놀라운 기록을 세우며 10년 넘게 꾸준히 관객의 사랑을 받고 있다. 독창적인 무대 표현과 예술적 상상력, 절묘한 기술로 새로운 퍼포먼스들을 꾸준히 선보인 이은결은 마술 장르 최초로 국립극장과 예술의 전당 단독공연에 이어 LG아트센터에서 개관공연을 하는 등 작품성을 인정받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고 있다. 이번 무대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단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세트를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팀과 함께 제작해 영화 같은 장면을 선보인다. 가족, 연인과 함께 보다 특별한 연말을 보내고 싶다면 화려한 퍼포먼스가 더해진 기적

무대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공연

무대에서 펼쳐지는 크리스마스 선물 같은 공연

국립발레단 <호두까기 인형>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은 2000년 초연 이후, 매년 전석 매진이라는 결과를 이끌어 국립발레단의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호두까기 인형은 발레단마다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안무가 조금씩 다르다. 국립발레단의 <호두까기 인형>은 러시아의 살아있는 전설 볼쇼이 발레단의 안무가 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으로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유리 그리고로비치 버전의 주인공 이름이 ‘클라라’가 아닌 ‘마리’이며, 목각 인형 대신 어린 무용수가 직접 호두까기 인형을 연기한다. 또한, 마리에게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하는 큰아버지 드로셀마이어에게 극을 이끄는 화자 역할을 부여한 점 등이 특징이다. 발레 일시 2022.12.03.(토) 18:00 / 12.04.(일) 15:00 장소 김해문화의전당

대체 불가한 멋! 그 위대한 무대의 귀환

대체 불가한 멋! 그 위대한 무대의 귀환

국립정동극장 레퍼토리 <적벽>

<적벽>은 판소리 5바탕 중 하나인 ‘적벽가’를 무용과 결합해 현대식 창극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적벽가’의 주제인 중국 삼국시대의 전쟁 ‘적벽대전’을 판소리와 역동적인 안무로 펼쳐 보인다. 전통 판소리는 주로 소리꾼 한 명과 고수 한 명이 극을 이끌지만 <적벽>에서는 대부분의 대목이 ‘판소리 합창’으로 이루어져 장대한 전투의 웅장함과 비장함을 표현한다. 여기에 현대무용과 힙합, 스트릿 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춤을 결합한 군무는 극의 상황을 더욱 고조시키고 무대를 풍성하게 만든다. 특히 전쟁을 묘사하는 역동적인 안무와 댄서들의 모든 동작을 하나로 맞춘듯 한 칼군무는 시각적인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판소리 공연이라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의심은 접어두는 것이 좋다. <적벽>은 판소리에 대해 사전지식이 전혀 없어도 신나게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요소들로 가득하다.

이 공연을, 이 가격에 본다고?

이 공연을, 이 가격에 본다고?

2022년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 사업

마음이 따뜻해지는 소년의 성장 드라마, 뮤지컬 <완득이> <완득이>는 싸움 빼고 어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고교생 완득이가 세상으로 나아가는 성장 과정을 그린 뮤지컬로 원작은 김려령 작가 동명 소설 『완득이』이다. 지난 2011년, 영화로도 제작돼 누적 관객 수 530여만 명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완득이’는 척주 장애를 가진 아버지와 베트남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사춘기 소년 완득이가 겪는 성장 이야기다. 가난과 장애, 다문화 가정 등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된 사람들의 모습을 담고 있다. 하지만 우리와 동떨어진 세상이 아닌 우리 주변의 이야기임을 때로는 담담하게, 때로는 유쾌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은 주인공 완득이를 통해 행복이 특별한 기적이나 행운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바라 볼 때 느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시나리오는 작품성이 탄탄

2022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특별전Ⅱ <다음에 만날 아이를 위하여>

2022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특별전Ⅱ <다음에 만날 아이를 위하여>

다시 만날 모두를 위한 우리의 걸음

전시는 우리 사회가 어린이라는 대상을 그리는 태도에 주목하고 있다. 골프하는 어린이, 테니스하는 어린이 등 미디어 속 어린이는 미숙함을 나타내는 명사처럼 소비된다. 그러나 어린이는 다양한 권리와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또 다른 나이다. 우리는 모두 어린이를 지나왔다. 어린이라는 가장 가까운 약자의 경험을 각 개인의 서사를 통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동안 우리의 공존 가능성은 한결 커진다. 나아가 다양성을 포용하며 배제 된 것들을 다시 시스템 안으로 초대하는 작가들의 작업을 통해 미술관은 새로운 관계 맺기를 제안한다. 전시장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고경호 작가의 <아들 포지셔닝> 시리즈는 기독교 집안의 장남이라는 아주 개인적인 경험에서 출발한다. 작품은 사회 안에서 주어지는 역할과 개인의 정체성 사이의 대립을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풀어내고 있다. 전시장 곳곳에 숨겨진 이휘향 작가의 <숨바꼭질 시리즈>

2022 김해문화의전당 하반기 시즌 공연 라인업

2022 김해문화의전당 하반기 시즌 공연 라인업

풍성한 공연으로 가득 채워진 하반기

9월 SEPTEMBER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마중> 김해문화의전당 개관이래 처음 선보이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의 공연. 정치용 지휘자를 필두로 협업 소프라노 임선혜, 테너 신상근, 베이스바리톤 우경식의 환상적인 아리아를 선보인다. 또한 차이콥스키의 ‘운명 교향곡’이라 일컫는 교향곡 4번의 변화무쌍하고 정열적인 오케스트라의 웅장함을 만끽할 수 있다. 클래식 일시 2022.09.07.(수) 19:30 장소 마루홀 연령 8세 이상 좌석 R석 30,000원 / S석 20,000원 / A석 10,000원 <보이지 않는 손> 파키스탄 무장단체에 납치된 미국인 투자 전문가 ‘닉 브라이트’가 옵션 거래로 자신의 몸값 1천만 달러를 벌어가는 과정을 그린 금융 스릴러.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김준권 목판화 1985-2022 展

김준권 목판화 1985-2022 展

현대 판화의 지평을 확장한 김준권의 칼, 판, 그리고 삶의 노래

1부: 민중 그리고 국토(1980년~1990년대) 민중, 단색 선각(線刻)판화 조선시대 서책본 목판 삽화의 선각에 바탕을 둔 양식으로 분단 현실의 반영, 통일 염원, 소외된 이웃의 삶의 현장, 교사 시절 학교에서 만난 아이들과의 일상 등을 판각했다. 초기 작업이라 거칠고 둔탁하지만 정직한 시선으로 당대 현실을 반영한 리얼리스트의 입장이 선명한 작업이다. 국토 그리고 다색 면(面)판화 1990년대 충북 진천으로 이주하며 질긴 민중적 생명력에 근거하되 좀 더 따듯하고 서정적인 감성의 다색 풍경 목판화에 접근하게 된다. 또, 1987년 6월 혁명 이후 일정 정도 민주화된 시기인만큼 대중적인 운동 노선의 필요성에 의해 좀 더 서정적인 소통성을 확장하려는 의도이기도 했다. 2부: 삶의 현장 풍경, 관념적 기운 산수(2000년대)  

시적인 대사와 아름다운 선율이 매혹적인 감성 뮤지컬 <팬레터>

시적인 대사와 아름다운 선율이 매혹적인 감성 뮤지컬 <팬레터>

국내 웰메이드 창작 뮤지컬이자 스테디셀러 뮤지컬

자유를 억압하던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하는 <팬레터>는 한국 문단을 대표하는 천재 시인 이상과 김유정 등 당대 문인 모임인 ‘구인회’의 일화를 모티브로 삼았다. 본 공연은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작가의 상상력을 더한 팩션(Faction) 뮤지컬로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와 모더니스트 예술가들의 삶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야기는 1930년대 경성에서 ‘팬레터’를 계기로 문인들의 세계에 들어가게 된 한 작가 지망생의 성장을 그린다. 당시 문인들의 예술에 대한 열정, 사랑, 우정을 통해 관객들에게 따뜻한 치유와 위로를 전한다. 가까운 과거 문인들 세계에 발을 들인 한 소년의 동경심과 미숙한 사랑의 경험을 다룸으 로써 누구에게나 있는 동경심 혹은 첫사랑을 떠올리게 한다.

김해서부문화센터 7월 공연

김해서부문화센터 7월 공연

다채로운 공연으로 맞이하는 초여름

장소 김해서부문화센터 하늬홀 문의 055-344-1851 <Grenz.land KOREA> 국경, 경계, 이민자를 주제로 이민자 혐오를 재조명하는 현대무용 공연이다. 경계에 대한 다양한 시선을 영상 전시와 무용으로 녹여냈다. 몸의 움직임으로 전달하는 그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연대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무용 일시 2022.07.02.(토) 17:00 연령 8세 이상 좌석 R석 30,000원 / S석 20,000원 할인 김해 시민 50%할인 <연두저고리와 다홍치마> 우리나라 전통 의상인 한복을 소재로 하는 인형극으로, 한복 가게를 지키기 위해 고양이와 쥐들이 주인 할머니를 도와 한복경연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한 한복을 짓는 이야기다. 재단부터 바느질, 다림질까지 한복 제작

자연의 ‘정동’을 담아낸 공간

자연의 ‘정동’을 담아낸 공간

<자연의 경계에서> 展

세상에는 우리 눈에 포착되지 않지만 갖가지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공간이 무수히 존재한다. 우리는 그 공간이나 경계에서 살고 있다. 누군가는 유·무형의 경계를 지키려고 하고 누군가는 자유롭게 경계를 넘나들며 일상을 보낸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자연과 인공적인 구조물 사이의 경계들을 물리적으로 넘나들기도 한다. 자연에서 건물(인공물)을, 건물 안에서 밖의 자연을 바라보기도 한다. 심지어 이동하는 수단 안에서 건물과 자연경관을 동시에 바라본다. 우리는 모두 일상생활 속에서 수많은 경계를 넘나들며 그 경계들을 바라보는 ‘도시 속의 생활형 산책자’다. 우리가 보고 느끼는 감정과 기억이 그 공간에서 발생한 모든 이야기와 그 속에 존재하는 무수한 존재들과의 관계를 증명한다. 하지만 잊혀 가는 공간의 이야기들을 어떻게 기억하고 시간이 지나서도 바라볼 수 있을까? <자연의 경계에서> 展의 금민정 작가는 자연과 인공적 공간의 기억, 그 장소에서 발생하는 감정을 주제로 작품을 만든

클레이아크김해, 세라믹창작센터세라믹창작센터 상반기 <오픈 스튜디오> 개최

클레이아크김해, 세라믹창작센터세라믹창작센터 상반기 <오픈 스튜디오> 개최

7월 23일(토)부터 24일(일)까지, 작가들의 작업 공개 및 다양한 체험 이벤트 열려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세라믹창작센터에서 7월 23(토)부터 24(일)까지 양일간 <오픈 스튜디오>를 개최한다. <오픈 스튜디오>는 평소 일반인에게 공개하지 않는 작가들의 작업 공간을 개방하여 예술 작품의 탄생 과정과 창작에 대한 작가들의 사유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관람객에서 작품 세계와 작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입주 작가들이 만든 소품을 판매하는 ‘아트 마켓’, 작가의 관객 참여 작품을 함께 만드는 ‘나도 예술가’, 초벌된 화분에 유약을 바르고 노천 가마에서 소성하는 ‘노천 가마 퍼포먼스’, 입주 작가들의 ‘라운드 토크’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노천 가마 퍼포먼스’는 가마에 유약을 직접 발라 구워보는 색다른 경험이 가능하다. 퍼포먼스 종료 후 반려 식물을 담아 갈 수 있는데, 사전 결제 예약을 통해 참가비 1만 5천 원을 내면 참여 할 수 있다.

김해천문대 ‘찾아가는 천체관측회’운영

김해천문대 ‘찾아가는 천체관측회’운영

6월 장애복지시설 금관어린이집에서 진행, 시민·이동 약자를 위한 천체 프로그램

김해천문대가 이동 약자 어린이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 천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찾아가는 천체관측회’는 천문대 별자리 해설사들이 직접 방문하여 천체관측과 해설을 무료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02년부터 이동 약자 및 일반 시민을 지속해서 만나고 있으며, 매년 5천여 명의 참여로 큰 호응을 받았다. 김해천문대는 지난 6월 장애 아동기관인 금관어린이집에서 ‘찾아가는 천체관측회’를 운영했다. 어린이들과 가족, 선생님은 천체망원경 이용, 관측 방법 및 천체 해설, 태양 관측 실습 등을 경험했다. 김해천문대 관계자는 “천문대 접근이 어려운 시민들에게 우주 천체를 쉽게 탐구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 있다”며 “특히 어린이들이 전문 천체망원경으로 우주를 바라보며 꿈을 키우고 가족들과 뜻깊은 추억을 남기기도 한다”고 말했다.자세한 사항은 김해천문대 문의(055-337-3785)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홈 스위트 홈, 즐거운 나의 집> 展

<홈 스위트 홈, 즐거운 나의 집> 展

팬데믹 속 집의 의미를 상기하다

전시 기간 2022.03.25.(금) ~ 09.12.(월) 장소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 돔하우스 문의 055-340-7000 황예숙황예숙 작가의 작품은 원초적 교감의 유희로 빚어진다. 독특한 형태와 색상인 의자의 엉뚱함이 공간 속에서 유머러스한 상상을 불러일으킨다. 이 즐거움을 전시장을 찾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작품에서는 집 모양을 형상화한 공간에 배치되어 가족이 어우러지는 모습을 그려낸다.  한주은한주은 작가는 집의 요소가 영감의 원천이 되어 북유럽의 일상적인 오브제를 모티브로 하면서도 이방인의 시선에서 동양적 요소를 담아 독자적인 작품 세계를 구축하였다. 유럽 테이블웨어

인터랙티브 아트 공연 Grenz.land KOREA

인터랙티브 아트 공연 Grenz.land KOREA

춤을 통해 말하는 공존의 가치

공연 일시 2022.07.02.(토) 17:00 장소 김해서부문화센터 하늬홀 좌석 R석 30,000원, S석 20,000원 문의 055-344-1800 이민자의 경우, 우리에게는 최근 Apple TV+에서 방영된 이민진 작가의 소설 원작 드라마 <파친코> 속 재일 교포 사례가 대표적이다. 일제 강점기에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해방 후 조인터랙티브 아트 공연 <Grenz.land KOREA> 선으로 돌아오지 못한 재일 조선인들은 일본과 한국 어디에서도 온전한 국민으로 인정받지 못한 삶을 살았다.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모호한 존재로 간주된 것이다. 모호하다는 것은 구체적이지 않고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대립과 갈등을 유발한다. 문제로 취급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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