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kakaostory 블로그 instagram LOG IN search

이메일을 입력하시면, 해당 메일로 인증코드가 발송됩니다.

김해이야기

김해문화재단, 문화의 문턱을 낮추다

  • facebook에 현재페이지 내용 공유하기
  • twitter에 현재페이지 내용 공유하기
  • naver에 현재페이지 내용 공유하기
  • 현재페이지 프린터 하기
열네 번째 가게 가치가게 김해 다례원
차 한 잔에 담긴 종합 예술, 느껴 보시겠어요?

“차는 종합 예술입니다.”
김해 다례원 김명자 원장이 말했다. 다례는 차를 접대하는 의식으로, 차에 대한 예법을 의미한다. 하지만 다례를 넓은 의미에서 보면 차와 음식, 차와 꽃, 차와 도기 등 다양한 분야와 어우러진 종합 예술 이상을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 고유의 전통과 차 한 잔의 여유, 나눔을 배울 수 있는 김해 다례원을 찾았다.

단순한 음료 이상의 가치를 가진 차

김해의 역사가 숨 쉬는 김수로왕릉 돌담길 건너편에는 왕릉의 고즈넉한 분위기와 잘 맞는 가게가 하나 있다. 김해 다례원이다. 다례원 안으로 들어섰다. 내부에는 형형색색의 크고 작은 갖가지 다기와 다화(茶花)가 진열되어 있었다. 김 원장은 대학에서 차문화경영학과를 졸업하고 30여 년 동안 다도 교육에 몸담아 왔다. 2014년 차 문화를 널리 알리고 싶어 김해 다례원을 열었다. 다식을 준비하는 김 원장의 손길이 분주했다. 김 원장이 건넨 차를 한 모금 마셨다.
“어때요? 김해를 대표하는 장군차입니다.” 이어 김 원장은 장군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김해 장군차는 고려 충렬왕이 이름을 지었습니다. 충렬왕이 왜구 정벌을 막기 위해 군사를 이끌고 금강사 뜰에 머물렀죠. 그때 충렬왕이 뜰에 있는 차나무를 보고 ‘장군’이라 불러 ‘장군차’란 명칭을 얻게 됐습니다.”
김 원장은 장군차는 다른 지역의 차와 비교해 감칠맛과 옅은 떫은맛이 일품이라고 극찬했다. 게다가 탄닌 함량이 높아 차 빛깔이 뛰어나고 발효차 고유의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군차는 피로 회복에 좋을 뿐 아니라 집중력와 기억력을 높여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장 운동을 활성화하고 몸속 노폐물이나 유독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기능도 있답니다. 매일 마시는 장군차는 단순한 음료를 넘어 육체적 건강을 선물하는 건강 음료입니다.”
김해 다례원은 가치가게를 통해 차를 통한 예술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려 한다. 김 원장은 차를 종합 예술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는 가치가게 참여가 차를 대중화하는 좋은 기회라 생각하고 있다.
“차는 종합 예술입니다. 차는 음식이라는 다식, 차와 꽃이라는 다화, 차와 도시, 차와 붓글씨 등 다양한 분야와 어울려져 왔습니다. 차는 단순히 마시는 음료 이상의 가치를 가졌죠. 차 속에는 도(道)가 있어요. 차를 마시며 느끼는 평온함 속에서 깊은 사색의 시간을 가질 수 있죠. 이러한 차의 장점을 많은 사람이 알았으면 합니다.”

차를 매개로 어울림의 장이 되길

김해 다례원에서는 녹차, 백차, 청차, 황차, 홍차, 흑차 등 세상의 모든 차를 체험할 수 있다. 손에 든 차를 음미하며, 찻잔에 우러난 차에 담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김해의 보물 같은 공간이다. 다도 교실 일일 수업, 어린이 다도 체험 수업, 1년 장기 수강 등 참가자의 다양한 욕구에 맞춘, 맞춤형 수업을 하고 있다. 참가자가 원한다면 개인 수업도 가능하다. 수업을 신청하면 다도에 필요한 재료와 집기류를 모두 제공한다. 학교나 기관에서 수업 요청을 하면 김 원장이 수업에 직접 나가기도 한다.
다례원은 남녀노소 구별 없이 누구든지 문을 열고 들어와 차 한 잔을 편안히 음미할 수 있다. 김해 시민들에게 소통의 공간이자, 배움의 장소, 쉼의 공간이 되고자 한다. “다도 수업 중에 참가자에게 차를 따르고 눈을 감으라고 합니다. 숙연한 명상을 10여 분 한 뒤, 제가 참가자에게 인생 조언 몇 가지를 말씀드려요. 그리고 참가자 한 명, 한 명의 어깨를 죽비로 내리칩니다. 그러면 참가자 대부분이 눈물을 흘리죠. 차와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의 위로죠.”
김 원장은 가치가게 참여를 통해 차 문화의 대중화를 꿈꾼다. 앞으로 다도 교실뿐만 아니라 음악, 시조, 민요, 미술 등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다례원을 다양성이 공존하는 종합 예술 공간으로 만들고자 한다. “차는 높고 낮음이 없습니다. 차는 평등합니다. 힘들 때마다 차가 귀명창 친구가 되어, 나를 위로하고 마음의 평안을 가져다준답니다. 이게 바로 차의 힘이에요. 이 힘을 주춧돌 삼아 다례원이 사람과 사람이 만나고 공감하고 교감을 나누는 따뜻한 공간, 종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 재 탄생되길 바랍니다.”

주소
경남 김해시 가락로93번길 19-2
문의
055-326-3268

글·사진. 김윤희 작가

가치가게란?
가치가게는 도시의 미래를 생각하는 가치, 서로 함께하는 가치를 담아 실천하는 가게를 뜻합니다. 예술, 다양성, 역사, 환경, 나눔의 다섯가지 가치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그 가치를 나타내는 작품을 미니 부스에 전시하는 등 함께 즐기며 살아가기 위한 작은 실천 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점들이 모여 공존과 환대의 거리를 만들고, 그 거리들이 면으로 모여 도시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이 가치가게 프로젝트의 목표입니다.

작성일. 2022. 04. 27
tag